항경련제를 복용해도 간질 발작이 조절되지 않는 난치성 간질(간질 환자 10명 중 1, 2명)에는 수술요법과 케톤 식이요법을 선택할 수 있다.
식이요법은 난치성 간질이면서 수술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 시도한다.
몸에서 케톤이라는 물질이 많이 생성되도록 케톤성 대 항케톤성 식이의 비율을 4대1로 유지하는 것이다.
즉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줄이고 지방이 많은 특이한 식단을 짜서 난치성 간질을 앓는 아이에게 먹일 경우 간질 증상이 없어지거나 간질 발작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
성인에게는 성공률이 높지 않아 널리 사용되지 않지만 소아의 경우에는 아주 성공적인 효과를 볼 때가 있다.
지금까지 국내외 연구보고에 따르면 난치성 간질 환자의 30% 정도에서 간질 발작을 완전히 억제하고, 20% 정도에서는 뚜렷하게 발작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케톤 식이요법이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전혀 없는, 안전한 치료라고는 할 수 없다.
합병증으로 식욕저하, 구토, 설사가 있을 수 있고 치료의 초기에는 저혈당증, 탈수, 급성신부전 등의 위험이 있다.
간 기능 수치의 증가나 용혈성 빈혈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드물게는 심각한 폐렴이나 심장질환, 골밀도 저하, 혈중 요산의 증가로 인한 통풍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장기간 고지방식을 섭취하기 때문에 성인병과 같은 심장이나 혈관계의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케톤 식이요법은 간질 발작으로 너무 고통을 받는 상황이라면, 위험이 있지만 충분히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치료법이다.
효과가 좋은 경우에는 경련으로 인해 지능이나 운동발달에 장애가 있던 아이가 간질 발작이 사라지면서 말이 늘거나 인지가 향상되는 일도 적지 않다.
간질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도 수술을 하기 전에 먼저 케톤 식이요법을 시행해 보는 것도 좋다.
식이요법이 효과를 얻을 경우 수술을 미루거나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케톤 식이요법은 경험있는 의사, 간호사, 영양사 등의 치료팀이 구성된 병원에서 시행돼야 한다.
김교영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연휴는 짧고 실망은 길다…5월 2일 임시공휴일 제외 결정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