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름살 수술.시술법

남편과 아이들 뒷바라지로 보낸 10여년의 세월. 자라난 아이들은 언제부터인지 엄마의 손길을 더 이상 원치않고 남편은 직장 일에 매달려 관심조차 보이지 않는다.

어느날 문득 거울에 비친 주름진 얼굴. 남들은 '원숙미'라는 수사를 붙여줄지 몰라도 정작 자신에게는 젊음을 잃어가고 있다는 '상징'으로 다가온다.

아무도 없는 빈 둥지 속에서 지쳐 웅크린 어미 새 같은 울적한 기분이 든다.

젊게 보이고 싶은 욕망은 누구에게나 간절하다.

남성들도 마찬가지이다.

성형외과에는 중년 여성은 물론 40~60대의 남성 환자들도 늘고 있다.

젊게 보이도록 하는 성형외과적 치료의 가장 기본 대상은 얼굴 주름. '세월의 훈장'이라는 주름을 펴 주는 수술이나 시술법은 어떤 게 있을까.

◇눈 주변부터 노화

나이가 들면서 가장 먼저 변하는 얼굴 부위는 눈 아래와 눈꺼풀, 눈가이다.

이 부분은 얼굴에서 피부 두께가 가장 얇은 곳이며, 얼굴 표정을 나타내는 곳이어서 변화가 빨리온다.

어떤 사람들은 20대 후반부터 달라진다.

눈가의 주름과 눈 아래에 어두운 그림자가 지듯 피부 색이 어두워지며, 눈 아래 뼈의 경계 부위에 골이 지기도 한다.

눈꺼풀은 바깥쪽이 안쪽에 비해 더 많이 처지며 심한 경우에는 눈꺼풀 위에도 주름이 잡힌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대체로 30대 후반이 되면 눈에 주름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런 눈 주위의 변화를 그냥 두면 점점 주름의 골이 깊어지고 피부의 탄력이 감소해 더 늘어지게 되며 수술을 하더라도 초기보다 효과가 떨어진다.

치료 방법은 수술적 요법으로 안면주름 제거술이 주로 시행되며, 비수술적 요법으로 레스틸렌과 보톡스 주사가 많이 이용된다.

◇비수술적 치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눈가에 보톡스를 주사하는 것이다.

보톡스 주사는 주름의 원인이 되는 눈가의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없애준다.

하지만 그 효과가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약 6개월 간격으로 3, 4차례 맞아야 한다.

레스틸렌이라는 하이알루로닉산 성분의 주사제를 주름진 곳에 주입하면 들어간 주름을 아래에서 밀어 올려주고 부피감을 유지해 주는 효과를 얻게 된다.

이 역시 6~12개월이 지나면 약물이 흡수되기 때문에 추가로 맞아야 한다.

이밖에 지방을 주입해서 피부를 펴주는 방법이 있다.

이 시술은 눈 주위에 살이 없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수술적 치료

주름을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수술이다.

주름 제거수술 중에는 눈 주위의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이 가장 많이 활용된다.

윗 눈꺼풀 주름 수술은 윗 눈꺼풀의 늘어진 피부와 여분의 지방을 잘라내고 봉합한다.

동시에 쌍꺼풀을 만들 수도 있다.

윗 눈꺼풀이 많이 처지면 보기가 싫을 뿐 아니라 시야가 방해받기 때문에 눈이 쉽게 피곤하거나 속눈썹이 눈을 찌르기도 한다.

또 맞닿은 눈꺼풀 부분이 짓물러서 매우 불편하다.

노인들 중에는 미용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이런 불편을 덜기 위해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다.

아래 눈꺼풀도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얇아지고 주위의 근육이 느슨해지면서 처진다.

또 눈의 지방이 밀려나와 눈 아래에 보기 흉한 불룩한 주머니가 나타날 수 있다.

눈밑 지방이 돌출되면 돌출부위를 따라서 색소침착이 쉽게 이뤄져 거뭇거뭇한 '다크서클'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눈밑 지방과 피부가 처지고 다크서클이 심해지면 나이보다 훨씬 더 늙어보이고 다른 사람에게 근심스런 인상을 주게 된다.

이 때는 아래 속 눈썹의 바로 밑 피부를 열어서 늘어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한다.

이 수술은 부기가 빨리 빠져 일상생활에 복귀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다.

이외에도 이마의 주름이나 처진 눈썹을 올려주는 이마 거상술과 안면 전체를 들어올려 주름을 없애주는 안면 주름수술도 있다.

머리카락 안쪽과 양측 귀 주위를 따라 수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고 원하는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수술할 수 있다.

김교영기자 kimky@imaeil.com 도움말:정영식.손윤호 제이스성형외과 원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