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 입장에서는 미국 교과서를 구해서 자녀에게 보여주고 싶지만 어느 정도의 단계를 골라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국내에 가장 먼저 소개돼 상당수 팔린 Scholastic 출판사의 'Literacy Place'를 중심으로 구성과 활용법을 알아보자.
'Literacy Place'는 우리말로 '글을 깨우치는 곳'으로 이해될 수 있다.
즉 'Literacy Place'가 유창함(fluency)을 배양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재는 우리 학제와 달리 Grade 1(1학년)부터 Grade 5(5학년)까지 있는데 학년별로 Main Theme이 존재한다.
△Grade 1
-Theme:적당한 분량의 글을 소화해낼 수 있도록 적절한 난이도와 연령에 적합한 주제를 배정해 자신감을 갖고 읽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활용법:파닉스 학습, 특히 sentence rhyming을 통해 어휘와 문장을 이해하고 체득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Practice Book 외에 적절한 관련 학습 activity를 많이 활용해야 한다.
학습한 내용을 그때마다 말로써 표현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Grade 2
-Theme:글을 읽는 능력을 배우는 단계를 지나 글을 읽고 무엇인가를 배우는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활용법:스토리의 분량과 다양한 어휘의 등장에 대해 적절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스토리 내용 파악 위주의 학습은 독해 학습에만 실질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된 문장, 어휘, 스토리 등을 모두 연계해 모든 영역 학습이 적절히 이루어지도록 신경써야 한다.
△Grade 3
-Theme:기초적인 읽기 수준을 지나 여러 장(chapter)으로 이루어진 장문의 이야기를 읽게 되고 다방면의 정보를 소화해내는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활용법:어휘, 독해뿐만 아니라 문장을 역으로 표현해 내는 작문영역 학습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
글로써 표현해 내는 감각이 성장되지 않으면 미국 교과서 수업의 의미는 퇴색된다.
△Grade 4
-Theme:읽기 능력이 더욱 심화돼 실생활에 연관되는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실제적인 결과를 얻는 수준으로 언어 능력을 다양하게 활용해 보는 훈련을 쌓게 된다.
△Grade 5
-Theme:지금까지 익혀 온 literacy skill을 이용해 깊이 있는 글을 읽고, 정보를 얻고, 실생활에 접목하는 성숙한 언어 능력 배양을 위한 과정을 밟게 된다.
-Grade4와 5의 활용법:읽기 능력을 심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빠른 시간 내에 스토리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스토리와 관련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는 학습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교재에 등장하는 역사적 사실, 과학적 탐구 영역에 관련된 스토리는 또다른 영역의 정보나 상식과 연결된 내용이므로 학생들의 지적 탐구심을 자극하는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자료제공:세인트폴 외국어학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