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엄마는 훈장님-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용어

漢字 敎育을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質問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대답은 漢字가 다른 科目 工夫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많은 學習 用語가 漢字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用語의 뜻을 얼마나 明確하게 알고 있느냐에서 敎科 工夫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用語들이 한글로만 적혀 있다 보니 學生들은 正確한 意味도 모른 채 無酌定 외우게 된다.

많은 失手나 錯誤가 따르는 것은 不可避한 일. 이제부터라도 各 敎科에 나오는 漢字 用語들을 하나하나 익혀가며 工夫를 해 보자. 用語를 제대로 理解한다면 그 科目 工夫의 折半은 成功한 셈이라고 할 수 있다.

初等學校 敎科書에 나오는 아래의 漢字語로 된 學習 用語들을 보며 그 重要性을 다시 한 번 確認해보자.

-나눗셈을 하고 檢算하세요.

檢算(조사할 검, 셀 산) : 계산한 것이 맞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시 계산함

-세 角을 直線 위에 맞추어 보자.

角(뿔 각) : 두 개의 직선이 만나 이루어지는 뿔같이 뾰족한 부분

直線(곧을 직, 줄 선) : 곧게 뻗은 줄

-直角보다 작은 角을 銳角이라 한다.

直角(곧을 직, 뿔 각) : 두 직선이 수직으로 만나서 이루는 각(=90도)

銳角(날카로울 예, 뿔 각) : (날카롭게 뾰족하여)직각보다 작은 각

-直角보다 크고 180도보다 작은 角을 鈍角이라고 한다.

鈍角(둔할 둔, 뿔 각) : (날카롭지 못하고 둔한) 90도 이상 180도 이하인 각

-分數

分數(나눌 분, 수 수) : 수를 나누어 分子와 分母로 나타낸 것

-分子와 分母

分子(나눌 분, 아들 자) : 분수에서 가로줄 위에 있는 수(즉, 엄마 등에 업힌 수)

分母(나눌 분, 어미 모) : 분수에서 가로줄 아래에 있는 수 (즉, 아들을 업은 수)

-分銅을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비교해 봅시다.

分銅(나눌 분, 구리 동) : 저울의 한 쪽 저울판 위에 올려놓는 쇠로 된 추(무게의 값을 나타내는 구리덩이)

-어느 液體가 가장 빨리 蒸發할까요?

液體(진 액, 몸 체) : (물처럼 흐늘거리는 몸을 가진) 일정한 부피는 있으나 일정한 모양이 없어 그릇의 모양에 따라 변하는 물질

蒸發(찔 증, 발할 발) : 液體가 氣體로 변하는 현상

-앗, 停電이다.

停電(머무를 정, 전기 전) : 전기가 한 때 끊어져 들어오지 않음

-直列 연결

直列(곧을 직, 벌일 렬) : 전기 회로에서 전지나 저항기 등을 한 줄로 벌려 연결하는 일

-竝列 연결

竝列(나란히 설 병, 벌일 렬) : 여럿이 나란히 벌여 섬, 전기 회로에서 두 개 이상의 전지 등을 같은 극끼리 연결하는 일

-기름 위에 헝겊 등을 두어 吸收하도록 합시다.

吸收(마실 흡, 거둘 수) : 빨아들임

-植物이 뒤집히지 않도록 均衡을 잡는 역할

均衡(고를 균, 저울대 형) : (저울대처럼)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상태

-줄기 마디에서 나온 뿌리는 땅 속까지 뻗어 줄기를 支撑하는 역할을 합니다.

支撑(지탱할 지, 버틸 탱) : 쓰러지지 않도록 버티거나 받침

-輸出과 輸入

輸出(나를 수, 나갈 출) : 국내의 상품이나 기술 따위를 외국으로 팔아 내보냄

輸入(나를 수, 들 입) : 외국의 물품을 사들여 옴

이제 자녀의 敎科書를 한 번 꼼꼼히 살펴보자. 그리고 혹시 우리 아이도 無酌定 學習 用語를 외우고 있어, 그 뜻을 제대로 理解하지 못하는 게 아닌지 체크해 보자. 만약 그렇다면 지금부터라도 漢字 工夫를 충실히 시켜야 한다.

用語에 대한 分明한 理解 없이 工夫를 하는 건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자료제공 : 장원교육 한자연구팀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