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일교차 심하면 뇌졸중 발병위험 높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뇌혈관질환(뇌졸중)으로 병원 응급실로 실려 가는 환자들이 많다.

심한 일교차는 자율신경계 이상을 초래,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을 높인다.

뇌혈관 질환은 크게 혈관이 파열되는 출혈성, 혈관이 막히는 허혈성으로 구분된다.

출혈성은 혈관 밖으로 터져 나온 혈액이 신경조직을 압박해 장애를 일으키며, 허혈성은 혈류공급이 되지 않아 세포를 국부적으로 죽인다.

■허혈성 뇌혈관질환

막힌 혈관의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다.

대뇌 쪽에 문제가 있는 경우 운동이나 감각신경의 변화, 언어장애 등이 나타나며, 소뇌 쪽의 경우 안면감각 이상, 시야 장애 등의 문제가 생긴다.

어떤 원인이든 뇌혈관이 막힌 뒤엔 저절로 혈관이 뚫리거나 영구적으로 폐쇄될 수 있다.

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혈전용해제나 항응고제를 사용해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것이다.

혈관이 완전 폐쇄됐을 경우 세포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뇌를 보호해 주면서 다른 방향으로 혈액이 흐르도록 도와줘야 한다.

수술도 같은 원리이다.

막힌 부위를 뚫거나 넓히기 위해 혈관 내에 수술을 하거나 수술이 가능한 부위의 경우 혈관을 열고 폐쇄된 내막을 직접 제거하는 경동맥내막 절제술, 색전제거술 등을 한다.

폐쇄된 부위는 그대로 두고 다른 통로로 허혈 부위의 뇌혈류를 유지시켜 주는 내외경동맥도루술 등의 방법도 있다.

심한 뇌부종(부어오름)이 있을 경우 뇌가 눌리지 않도록 하는 감압개두술(두개골을 부분적으로 떼어내 뇌 내 압력을 낮춤)을 한다.

■뇌지주막하 출혈

뇌지주막과 연막 사이의 뇌 척수액이 순환하는 공간에서 출혈이 생긴 경우이다.

원인은 뇌동맥류(50~70%), 원발성 지주막하 출혈(10~20%), 고혈압(5~15%), 뇌혈관기형(5~6%), 그리고 혈액응고장애, 감염, 뇌경색, 종양 등이다.

대소변을 보거나 물건을 들 때, 혹은 성관계를 할 때 등 혈압이 일시 상승할 수 있는 상황에서 흔히 나타난다.

대표적은 증상은 두통, 구토, 뒷목의 뻣뻣함, 눈부심 등이다.

때론 의식을 잃기도 한다.

■뇌동맥류

전체 인구의 4~5%에서 뇌동맥류가 있고, 1% 미만의 인구가 일생 동안 출혈을 경험하고, 0.5% 인구가 이로 인해 사망한다.

뇌동맥류는 파열 후 3분의 1이 바로 사망하고, 3분의 1은 병원으로 이송 중, 혹은 입원 중 사망하거나 상태가 나빠서 수술을 받지 못한다.

나머지 3분의 1만이 수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 병은 뇌막자극 증상을 보이고 CT(컴퓨터 단층촬영) 검사 결과 뇌지주막하 출혈을 보인 경우엔 혈관조영술로 최종 진단한다.

보존적 치료(비수술적 치료)는 수술 전후의 내과적 및 신경학적 합병증과 이를 예방하는데 초점을 둔다.

수술적 치료는 동맥류의 재파열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동맥류 경부를 클립으로 묶어 정상 혈류를 유지시키면서 동맥류를 체순환계로부터 완전 분리시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수술법이다.

이밖에 인근 혈관의 혈류를 차단하는 방법(포착), 동맥류가 터지지 않도록 감싸주는 방법(포장) 등이 있다.

수술은 출혈 1, 2주일 이후에 하는 경우와 가능하면 72시간 이내에 시행하는 경우가 있다.

■고혈압성 뇌내출혈

고혈압이 원인이며 자발성 뇌실질내 출혈을 일으킨 경우를 말한다.

혈압이 200/100mmHg 이상에서 잘 생기며, 흔히 긴장하는 낮 시간에 잘 터져서 급격한 뇌압 항진 증상을 보인다.

CT촬영을 하면 고밀도의 혈종(뇌 속에 피가 고인 것)이 나타난다.

MRI(자기공명영상)는 급성의 경우엔 CT보다 효과가 떨어지나 만성시기에는 CT보다 해상도가 월등히 뛰어나다.

뇌혈관조영술은 고혈압 이외의 다른 혈관 이상이 의심될 때 시행한다.

혈압과 뇌압을 조절하는 비수술적 치료로 뇌압이 해결되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수술의 목적은 혈종을 조기에 없애 줘 뇌압을 조절해 생명을 구하고, 혈종 주위 조직의 부종과 경색을 방지해 신경학적 결손을 개선하는 데 있다.

김교영기자 kimky@imaeil.com

도움말:최병연 영남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뇌졸중센터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