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키워드로 보는 세상

지난 2일 벌어진 제44대 '미국 대통령 선거'(1위)에서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했다.

부시의 재선이 향후 한국과 전세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전망이 잇따랐다.

'원샷잔'(2위)은 잔 밑이 둥글게 돼 있어 술을 다 마시고 엎어놓지 않으면 세울 수 없는 잔이다.

한국의 독특한 음주문화를 보여주는 이 잔을 두고 네티즌들은 '기발하다'는 의견과 '잘못된 음주 문화를 부추기는 나쁜 아이템'이라는 목소리로 논쟁 중이다.

'노노스족'(3위)족은 'No Logo, No Design'의 줄임말로 장식과 과시보다는 자신만의 유행을 좇는 소비 성향을 말한다.

경제적으로는 보수적인 소비성향이며 일에 있어 직업보다 경력을 중시한다.

건조한 겨울철 사무실의 공기를 책임질 '미니가습기'(4위)가 인기다.

손바닥 만한 크기에 예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와 습도 조절의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된다.

11월 11일은 '가래떡데이'(5위). 제과업체의 마케팅으로 생겨난 '빼빼로 데이'에 맞서 국내 한 인터넷 기업이 가래떡과 닮은 이날을 '가래떡데이'로 이름 붙이기로 해 화제가 됐다.

'프리사이클'(6위)은 무료라는 뜻의 프리(free)와 재활용을 말하는 리사이클(recycle)을 합친 말이다.

필요 없는 물건을 넘기는 대신 필요한 물건을 공짜로 얻어서 자원을 재활용하는 곳을 말한다

신장 173㎝의 일본 출신 단신 가드 '다부세 유타'(7위)가 꿈의 무대인 NBA에 진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얼마 전 가진 첫 경기에서 그는 7득점, 1어시스트의 성적을 기록했다.

보건복지부는 아이 한 명 낳을 때마다 국민연금 보험료를 1년 간 더 납부한 것으로 인정 해주는 '출산 크레디트제'(8위)를 검토하고 있다.

반원통형 나무토막을 이용한 운동인 '프롭세라피'(9위)가 인기다.

잘못된 자세로 틀어진 골반, 굽은 등과 허리를 바로 세우는 일종의 자세 교정 운동으로 주부와 직장인들 사이에 특히 인기를 모으고 있다

주유소에서 운전자가 직접 주유하는 '셀프주유소'(10위)가 눈길을 끌었다.

셀프주유소는 일반 주유소에 비해 ℓ당 30~50원이 할인된다.

장성현기자 jacksoul@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