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대입제도는 단 한 번의 수능시험 결과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단판승부이다.
따라서 시험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여 가능한 한 실수를 줄이는 것이 승패의 관건이 된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며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본다.
◇수능시험 응시요령
▲매시간 수험번호와 선택과목 표기 등을 두 번씩 확인하라
감독관이 매시간 확인을 해주어도 긴장된 상태에서 시험을 치다 보면 문득 앞 시간에 수험번호와 인적사항 등을 정확하게 표기했는지 의혹이 생겨 나머지 시험에 영향을 받는 수험생들이 많다.
따라서 시험시작과 함께 수험번호 등을 먼저 표기하고 다시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한 번 더 확인하면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질문 내용과 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라
질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문항 속에 답으로 가는 길이 있다.
많은 수험생들이 질문의 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또한 지문 내용이나 제시된 자료에 근거하지 않고 자신의 선입견과 편견에 이끌려 틀리는 경우가 많다.
▲시간관리
영역별 문항수와 풀이 시간을 고려하고 시계로 시간을 확인한다.
한 문항에 너무 시간을 끌지 않는다.
시간이 남는 경우 다시 볼 필요가 있는 문항은 표시를 해 둔다.
종료 시간이 임박했는데도 풀이를 다 못했다면 감점이 없으므로 대충이라도 추측하여 표기를 해야 한다.
▲요점정리 노트와 오답노트를 고사장에 가져가라
쉬는 시간에 그냥 앉아 있으면 불안할 수 있다.
손때 묻은 요점정리 노트나 오답노트를 가져가서 가볍게 훑어보면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학부모 유의사항
가족들은 마지막 순간에 수험생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유지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주위에서 들려오는 이런저런 정보로 수험생을 혼란하게 해서는 안 되며 평상시의 학습방법과 생활패턴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건강문제에 지나치게 민감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가 쉽다.
▲예비소집일(16일)=늦은 시간에 걸려오는 친척이나 친지의 격려 전화를 수험생이 직접 받지 않게 한다.
억지로 일찍 잠자리에 들게 강요하지 말고 정상적인 시간(밤 11시 전후)에 취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험표와 기타 준비물은 한꺼번에 쉽게 보이는 장소에 둔다.
▲시험 당일(17일)=고사장 입실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출발한다.
시험을 잘 치라고 부담을 주기보다는 믿고 맡긴다는 자세로 격려한다.
따뜻한 꿀물이나 녹차를 보온병에 준비하여 주면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머리를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시험당일 수험생 유의사항
1. 아침은 거르지 말고 적당량 먹어야 한다.
아침을 먹어야 시험성적이 좋다는 연구사례도 있다.
아울러 점심도 걸러서는 안 된다.
2.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겹쳐 입어라. 그래야 고사장의 온도에 따라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3. 시험 시작 5분전에는 자리에 앉아서 마음의 준비를 하라. 자기 좌석에 앉아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다음 시험을 대비하라.
4. 문제와 지문은 반드시 끝까지 읽어라. 특히 언어 영역의 지문은 마지막 부분에 결론이 많으므로 마지막 부분을 반드시 읽어야 한다.
5. 듣기 평가에서 보기를 먼저 읽어라. 문제를 듣기 전에 보기만을 읽어도 묻는 내용이 장소에 관한 것인지, 사람에 관한 것인지 알 수 있어 한결 풀이가 수월하다.
6. 내가 어려우면 남도 어렵다고 생각하라. 알고 있는 것을 실수해서 틀리지 않으면 성공적이라고 생각하고 시험에 임한다.
7. 어려운 문제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 문제는 번호순으로 풀어 나가되 쉬운 문제부터 풀고 어려운 문제는 표시해 두었다가 나중에 푸는 것이 좋다.
8. 시험 종료 10분전까지는 정답을 답안지에 옮겨 적어라. 마지막 순간에 시간이 부족해 답안지에 표기를 다 못하는 일이 없게 해야 한다.
9. 쉬는 시간에 답을 맞춰 보지 말라. 실수한 것을 알고 나면 다음 시험을 망칠 수도 있다.
한 시간이 끝나면 지난 시간은 일단 잊어버리는 것이 좋다.
10. 쉬는 시간에는 가급적 화장실에 다녀오라. 시험 시간에 생리적 현상으로 당황하면 시간도 낭비하고 문제풀이에 정신을 집중할 수 없다.
김재경기자 kjk@imaeil.com 도움말 : 송원학원 진학지도실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