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남송시대의 유학자로 주자학을 완성한 주자(朱子)가 1200년 3월 9일 숨을 거두었다.1130년 푸젠성(福建省) 우계(尤溪) 출생인 주자의 이름은 희(熹), 자는 원회(元晦), 별호로 회암(晦庵) 등이 있다. 14세 때 아버지가 죽자 유명(遺命)에 따라 호적계'유백수'유병산에게 사사하면서 불교와 노자의 학문에도 흥미를 가졌다. 24세 때 이연평을 만나 사숙(私淑)하면서 유학에 복귀했다. 19세에 진사시에 급제, 생애를 마칠 때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약 9년 정도만 현직에 근무하였을 뿐, 그 밖에는 명목상의 관직이었기 때문에 학문에 전념할 수 있었다.
그는 고대 이래 북송까지의 중국 전통 사상 중 공자의 '인(仁)', 자사의 '성(誠)', 맹자의 '인의(仁義)', 주자(周子)의 '태극도설', 이정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거경궁리설(居敬窮理說)', 장자의 '심성설' 등을 종합 정리하고 상세히 밝힘으로써 체계화했다.
주자학은 고려시대 안향에 의해 우리나라에 전래돼 조선시대 건국이념이 된 뒤 아직까지 우리 생활에 알게 모르게 힘을 행사하고 있으니, 실로 동양사상계의 대철학이었음이 틀림없다.
▲1796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파리 사교계 여왕 조세핀과 결혼 ▲1871년 대원군, 47개 제외한 전국의 서원 철폐 ▲1922년 건축가 김중업 출생 ▲1977년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 주한 미지상군 단계적 철수 언명 ▲1995년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발족.
조문호기자 news119@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