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가 확대되면서 레저용 부가 서비스가 딸린 금융상품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등산 같이 돈이 덜 드는 레저를 많이 하는 추세이지만 가족여행 계획이 잡혀 있다거나 주기적으로 여행이나 레포츠를 즐기는 이들이라면 여행정보 안내, 여행자금 마련, 비용 할인, 숙박시설 예약 등 다양한 혜택이 있는 레저용 금융상품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여행비용 대출, 숙박 예약 등 은행 상품=대구은행의 '평생저축레저클럽'은 레포츠 전문업체 넥스프리(nexfree)와 제휴해 다양한 할인혜택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계약기간 1년으로 매년 자동 재약정되며 1만 원 이상 자유적립식 예금이다.
신한은행과 조흥은행의 '베스트투어 여행적금'은 역시 여행할 때 다양한 혜택을 준다. 신한카드 모두투어여행사 등과 제휴, 은행 홈페이지에 여행종류별·지역별·금액별로 맞춤 여행 제안 사이트를 구축하고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외 패키지 여행상품을 구입하면 모두투어여행사에서 우대서비스와 다양한 특전을 준다. 계약기간은 6개월 이상 3년 이하로 최초 1만 원 이상 신규 가입 후 1만 원 단위로 월 100만 원까지 정기적립식 또는 자유적립식으로 적립 가능하다. 예금금리는 기본금리 연 2.7%에 자동이체 우대금리와 영업점장 전결금리 등을 감안하면 최고 연 3.4%까지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의 '캥거루가족레저통장'은 300만 원까지 무보증으로 여행자금 등을 대출해준다. 정기예금과 정기적금 두 종류가 있으며 정기예금은 1천만 원, 정기적금은 월 20만 원 이상 가입해야 하는데 1~3년의 가입기간에 연 3.25~3.7%의 이자가 적용된다.
우리은행의 '우리사랑레포츠 정기예적금'은 세금우대와 생계형 저축으로도 가입할 수 있는 상품. (주)넷포츠, 삼성화재와 제휴, 콘도예약이나 스포츠센터 이용 또는 스포츠용품 구입시 최고 65%까지 할인혜택을 주며 레포츠 활동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해 상해·휴일 교통상해보험에 무료로 가입해 준다. 정기예금은 6개월 이상 3년까지 가입할 수 있고 가입금액은 500만 원 이상이며 정기적금은 6개월 이상 5년까지 가입할 수 있고 10만 원 이상 1만 원 단위로 가입할 수 있다.
◆주말 보상 기능 갖춘 보험상품=동양화재의 '무배당 알라딘보험'은 의료비 보상 외에 스포츠 활동이나 낚시, 여행으로 다쳤을 때 최고 2억 원을 보상한다.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은 주말과 휴일에 교통사고로 사망했을 때 1천만 원을 추가로 보상하는 상품과 교통사고로 차량에 실린 골프채나 자전거 등이 파손될 때 100만 원 한도에서 보상하는 상품을 판매 중이다.
동부화재의 '참좋은 운전자보험 0505'는 금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말이나 휴일에 사고가 나면 평일보다 최고 2배까지 보험금을 지급하며 제일화재의 '3040 자동차보험'은 평일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발생한 사고를 보상하고 주말에는 자기 신체사고의 경우 사망·후유장해 가입금액의 2배를 보상한다.
신동아화재의 '골프투어보험'과 삼성화재의 '골프보험'은 골프를 칠 때 발생한 사고를 보상하고 홀인원 축하 비용도 지급한다. 대한화재는 스카이다이빙, 행글라이딩 등의 레저활동을 하다 숨지거나 다치면 최고 5천만 원을 지급하는 '무배당 뉴태평천하보험 Ⅱ'를 판매 중이다.
국내외에 여행갈 때 가입할 수 있는 여행보험도 있다. 국내 여행보험의 경우 1인당 하루 보험료 2천~3천 원으로 사망·후유장해 1억 원, 치료비 500만 원, 휴대품 손해 100만 원 등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혜택 많은 여행 전용 카드=연회비 1만 원 정도로 자기 조건에 잘 맞는 카드에 가입하면 여가를 즐기는 데 도움이 된다.
국민은행 'e-레저KB카드'는 국민카드와 제휴한 1천여 레포츠 가맹점에서 2~3 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전국 370여 레포츠 가맹점에서 5~10% 할인받을 수도 있다.
신한카드의 '렛츠카드'는 레포츠 전문업체인 넥스프리와 연계해 계절별로 래프팅, 수상스키, 등산, 산악자전거, 승마, 클레이사격, 서바이벌 게임, 번지점프, 패러글라이딩, 행글라이딩, 스키, 스노보드 등을 할 때 넥스프리 회원 가격에서 20% 추가 할인해준다.
이 밖에 다양한 카드를 이용하면 호텔이나 콘도 할인, 전국 놀이공원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최낙성 대구은행 PB기획팀 차장은 "레포츠형 금융상품은 은행으로선 마진이 적지만 고객 서비스를 위한 상품이어서 일반 상품보다 금리는 다소 낮지만 여가를 즐기는 데 이점이 많다"고 말했다.
김지석기자 jiseok@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12년 간 가능했던 언어치료사 시험 불가 대법 판결…사이버대 학생들 어떡하나
한동훈 "이재명 혐의 잡스럽지만, 영향 크다…생중계해야"
[속보] 윤 대통령 "모든 게 제 불찰, 진심 어린 사과"
홍준표 "TK 행정통합 주민투표 요구…방해에 불과"
안동시민들 절박한 외침 "지역이 사라진다! 역사속으로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