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금주의 출판가-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이번 주 국내 출판계는 유난히 '여성'에 관한 책들이 많이 쏟아졌습니다. 특별한 계기가 작용한 것은 아니겠지만 '우먼 파워'가 갈수록 강해지는 요즘 현실에서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확하게 읽어내고 정리해낸다는 것은 시대적 요구이기도 하고 중요한 일임이 분명합니다.

그 중 한양대 홍성태 교수가 분석한 '대한민국 여성소비자-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을 비롯, 미국의 유명한 샴페인 회사 뵈브 클리코의 CEO인 미레이유 줄리아노가 쓴 '프랑스 여자는 살찌지 않는다', 일본 작가 시모주 아키코, 기시모토 유키코가 쓴 '40대 여성, 이제부터가 진짜 인생의 시작이다', '유쾌하게 사는 여성' 등 번역서들이 눈길을 끕니다. 그렇다고 '페미니즘'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책들은 아닙니다.

여성들이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질법한 화젯거리인 소비나 다이어트에서부터 여성으로서 활기차게 살아가는 법, 40대 여성의 삶과 사고방식 등을 다양한 프리즘으로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이들 책들이 지향하고 있는 '여성들의 삶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현대 여성들이 '사는 방식'(way of living)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이며, 사회 전반적이고 질적인 변화의 흐름을 짚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현상임이 분명합니다. /출판데스크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