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연탄의 부활] 기름보일러 누르고 불티나게 팔려

"난방용 기름 값이 한 해 110만~140만 원이나 드는 데다 유가가 계속 인상될 것 같아 아예 연탄보일러로 바꾸려고요. 연탄을 때면 25만~30만 원이면 충분하거든요."

20일 오전 대구 서성로의 보일러가게에서 만난 이순연(52'경산시 중방동)씨는 24만여 원을 들여 연탄보일러와 연통 등을 샀다. 이씨는 원래 연탄보일러를 쓰다가 10여년 전 기름보일러로 바꿨는데 다시 연탄으로 돌아섰다. 이씨는 "세상이 돌고 돈다고 하더니만 이렇게 보일러까지 옛날로 돌아갈지는 생각도 못했다"고 말했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보일러 등 난방용품을 많이 취급하는 서성로 상가는 명절을 앞둔 대목장처럼 붐 빈다. 올해는 유난히 연탄보일러와 연탄난로가 가게 앞에 즐비해 있다. '00기름보일' 대리점이란 간판을 단 가게까지 기름보일러 대신 연탄보일러를 앞세워 손님을 맞고 있었다.

이곳에는 요즘 연탄보일러가 불티나게 팔려 나간다. 연탄보일러가 10대 팔린다면 기름보일러는 1대 정도 판매된다고 한다. 기름보일러는 완전히 '찬밥' 신세가 됐다. 고도성장기인 '88서울 올림픽'을 전후해 너도나도 경제성장의 기분을 만끽하려는 듯 연탄에서 기름보일러로 바꿨었는데….

한일종합보일러 조홍찬(29)씨는 "하루에 연탄보일러를 40~50대 정도 판매한다"며 "연탄보일러 품귀현상을 빚었던 지난해보단 덜 하지만 물건이 들어오게 무섭게 팔린다"고 말했다.

아예 기름보일러를 없애고 연탄보일러로 바꾸려는 사람들도 있지만 두 보일러를 함께 사용하려는 사례도 있다. 김인수(42'대구시 서구 비산동)씨는 "시골에 사시는 부모님이 기름 값 걱정 때문에 보일러를 잘 가동하지 않으셔서 연탄보일러를 설치해 두 개를 번갈아 쓰시도록 할 생각으로 연탄보일러를 구입했다"고 말했다. 연결장치만 하면 기존 기름보일러 배관에 연탄보일러를 함께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연탄보일러 가격은 1구3탄(한 구멍에 연탄 3개를 넣는 경우) 9만 원, 2구3탄 15만 원, 3구3찬 21만 원 안팎이다. 여기에 연통 등 소모품을 따라 구입해야 하며, 보일러 설치에 필요한 인건비는 별도이다. 보기가 좋고 수명이 오래가는 스테인레스(스틸) 제품은 더 비싸다.

따뜻한 물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온수탱크(10만 원 안팎)를 구입하거나 다소 원시적이지만 연탄과 맞닿는 특수 보일러 뚜껑(물이 뚜껑을 통해 데워짐)을 이용한 값 싼 방법도 있다.

◇ 연탄가스 중독 예방법

색깔이나 냄새가 없는 연탄가스(일산화탄소)는 몸속에 있는 산소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연탄가스에 중독되면 두통, 구토, 호흡 불규칙, 의식 저하, 혼수,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피부색이 장밋빛으로 변하고 물집이 생기면 심하면 사망한다. 회복된 후에도 건망증, 신경쇠약, 망상 등의 정신 증세나, 근육경직, 신경마비, 언어장애 등의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응급조치

중독이 심하면 호흡이 멈출 수 있고 의식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응급처치를 하고 병원으로 환자를 옮겨야 한다. 중독으로 의식을 잃은 사람이 생기면 실외로 옮겨 신선한 공기를 마시게 한다. 10분 간격으로 환자의 호흡수, 맥박수, 자극에 대한 반응 정도를 평가한다. 또 신속히 인공호흡을 해야 한다.

#중독, 막을 수 없나

연탄가스가 실내에 들어올 수 있는 원인은 연탄보일러가 있는 곳에서 방으로 들어오는 경우, 보일러와 배출구 사이의 틈새, 파이프의 이완, 방바닥 틈새 등이다. 특히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린 날에는 대기압이 낮아 자연대류가 어려워 가스에 중독이 되기 쉽다.

예방을 위해선 낡은 보일러는 교체해야 하며, 보일러에서 배출구 말단까지 틈새가 있는 지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가스 배출용 환풍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고장이나 전원 연결 여부를 항상 확인해야 한다. 가능한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굴뚝을 설치할 때 이음새를 석고붕대나 내열실리콘으로 견고하게 고정해야 한다.

#동치미 국물, 식초 효과 있나

연탄가스 중독이 세상을 안타깝게 했던 1970년대 후반에 '동치미 국물을 마시면 연탄가스 중독 증상이 회복 된다'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다. 실제로 연탄가스에 중독 됐을 때 동치미 국물을 마시면 신기하게도 경미한 두통이나 어지러운 증상이 완화된다. 비밀은 동치미 국물이나 무김치 속에 함유된 유황성분이다. 유황은 해독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초가 연탄가스 중독에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수많은 실험이나 연구 결과,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2005년 11월 3일/라이프 매일 www.lifemaeil.com)

김교영기자 kimky@msnet.co.kr

사진 : 박순국편집위원 tokyo@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