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된 이웃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사회 문제에 대한 냉철한 비판을 모토로 한 MBC TV '심야스페셜'이 12일 0시 55분 마지막으로 시청자들을 찾는다.
이번 주제는 '사기의 재구성'. 이제 생활이 되어버린 사기(詐欺)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본다. 일반인들과 사기 범죄자들의 심리·행동 패턴을 분석해 보고, 왜 속을 수밖에 없는지 의학적인 검사로 원인을 파악해본다. 사기범죄의 실체에 접근해서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 대책도 생각해본다.
사기란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지난 한 해 검찰에 접수된 사기사건은 약 30만여 건, 이 중 기소된 것만 5만 7천여 건이다.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를 보면 우리 주변 곳곳에 사기의 순간이 도사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하며 날이 갈수록 지능화·다양화되고 있는 사기는 이제 생활이 된 것이다.
제3자들의 눈에는 뻔한 거짓말로 보이는 사기범죄 뒤에는 인간의 어떤 심리 기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일까? 감쪽같은 거짓말로 인간의 심리를 좌지우지하는 사기꾼들에겐 일반인들과 다른 특별한 인자가 숨어있는 것일까?
그리고 사기꾼들의 거짓말 속에는 어떤 패턴과 행동양식이 공통으로 발견되는 것일까? 사기범죄자들의 진술서, 그리고 사기범죄자와 범죄심리학자의 속고 속이는 심리테스트. 이 과정을 통해 발견한 일반인들과 다른 사기범죄자들의 심리와 행동양식, 심리적 기재를 살펴본다.
솔깃한 제안과 달콤한 감언이설에 당한 사기 피해자 대부분도 "의심스럽긴 했다."고 한다. 결국 의심은 하면서도 속아 넘어간다는 것. 우리가 속을 수밖에 없는 이유의 비밀은 뇌에 있다. 사기의 순간 급격하게 변화하는 뇌의 움직임을 fMRI 테스트를 통해 밝혀냈다.
조문호기자 news119@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