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어려운 피겨? 알고보면 재미있는 피겨!

"근데 왜 똑같은 연기를 두 번이나 하죠? 음악이 다르긴 한데…."

이른 새벽부터 TV를 통해 김연아의 경기 장면을 지켜본 스포츠팬들은 김연아의 우승 장면을 보면서 환호를 질렀지만 솔직히 피겨 종목에 대한 세부사항을 제대로 알고 보는 사람들은 극히 드문 게 현실.

▶어떤 종목이 있는가? = 피겨는 싱글과 페어(남녀 2인), 아이스댄싱(남녀 2인) 등 3종목으로 나뉜다. 싱글과 페어는 세부종목으로 쇼트프로그램(2분 50초 내외)과 프리스케이팅(4분 내외)이 치러지고 아이스댄싱의 경우에는 컴펄서리 댄스(ISU에서 지정한 음악 사용), 오리지널 댄스(탱고 리듬 포함, 2분 30초내외), 프리댄스(4분 내외) 등 3종목을 연기해야 한다.

▶쇼트프로그램이란? = 쇼트프로그램은 쉽게 말해 규정종목을 연기하는 것이다. 연기 시간은 최대 2분 50초를 기준으로 시간이 넘어가면 감점을 받게 된다. 쇼트프로그램에서는 8가지 기술요소를 반드시 소화해야 한다. 8가지 기술요소는 점프 동작 3개, 스핀(회전) 3개, 스텝 2개로 이뤄진다.

▶프리스케이팅이란? = 4분에 걸친 긴(?) 시간 동안 연기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최고 기술을 발휘하는 연기다. 점프는 최대 7가지 이상 할 수 없다. 또 스핀은 4가지, 스텝은 2가지를 반드시 해야 한다. 점프는 종류에 따라 배점이 다른 데 트리플(공중 3회전) 점프의 경우 악셀(반 바퀴 더 도는 점프), 플립(공중에 떠서 회전), 루프, 살코우의 순으로 점수 차가 난다.

▶기술 용어=피겨 기술은 대부분 그 기술을 처음 성공시킨 사람의 이름을 따서 붙이는 경우가 많다.

토우 점프(Toe jump) = 토우(스케이트의 앞쪽 끝)로 뛰어 올라 점프하는 기술.

루프 점프(Loop jump) = 후진 상태에서 오른발로 뛰어올라 공중에서 회전을 하고 오른발로 착지 한 뒤 그대로 후진 상태로 연기를 이어나가는 기술. 김연아의 약점 중 하나로 지난 2차 대회에서도 트리플 루프를 뺐었다.

플립 점프(Flip jump) = 뒤로 돌아 '토우'로 뛰어 오른 뒤 공중에 떠서 회전을 하는 점프. 플립은 점프한 이후부터 회전이 시작된다.

러츠 점프(Lutz jump) = 보통 뒤로 돌아 시계 반대방향으로 공중에서 회전을 하는 점프.

악셀 점프(Axel jump) = 다른 점프가 등을 돌린 채 실시하는 것이라면 악셀 점프는 뒤로 돌면서 들어 간 뒤 몸을 틀어 앞을 바라보면서 뛰어 오른 후 뒤로 돌아서 떨어지는 기술로 다른 점프보다 반 바퀴를 더 돌게 된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