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신 다음 날 넘칠 듯 담겨 뜨거운 김이 오르고, 여럿이서 지난밤과 오늘 아침에 겪은 동병상린을 얘기 삼아 먹으면 더 어울리는 속풀이 음식. 해장국.
'술 깨우는 국'인 해장국은 다른 말로 성주탕(醒酒湯)이다. 목젖을 타고 내려간 국물이 할머니 약손같이 쓰린 위를 어루만질 때 쑤시는 머리와 몸뚱이의 통증은 진정된다. 아삭아삭한 깍두기와 파 무침은 술에 찌든 식감을 되돌리고 뜨끈뜨끈한 양념 두부는 까칠한 입맛을 살려준다
#북어콩나물국
▷재료=북어채, 콩나물, 파, 마늘, 소금, 조미료 약간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북어채를 달달 볶는다. 물은 적당히 넣고 손질한 콩나물을 넣는다. 한소끔 끓으면 국간장 약간을 넣고 소금과 조미료로 간을 한다. 국이 끓으면 파와 마늘을 첨가해 잠깐 더 끓인다.
#감자대파국
▷재료=감자 2개, 대파 1대, 밀가루1/3컵, 달걀 1개, 실파 2대, 멸치가루'고추장 약간, 다진 마늘, 소금과 후추 약간.
채 썬 감자와 대파를 준비한 후 그릇에 담아 밀가루와 소금 간으로 고루 버무린다. 달걀은 풀어놓고 실파는 뿌리는 자르고 송송 썬다. 냄비에 물 5컵은 붓고 멸치가루를 넣어 팔팔 끓인 후 고추장은 푼다. 한소끔 끓으면 준비한 감자와 대하를 넣고 다시 팔팔 끓인 다음 달걀을 풀고 마늘, 후추, 소금으로 맛을 내고 실파를 올려 낸다.
우문기기자 pody2@msnet.co.kr
작성일: 2006년 12월 07일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