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인생 2모작 성공가이드

이제는 '인생 2모작'이 필수인 시대가 됐다. 전직, 이직은 물론 퇴직 후 재취업, 창업 등을 통하여 두 번의 인생을 살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시대적 흐름을 따라 전직이나 창업을 하는 것은 무모하다.

인생 2모작을 꿈꾸는 사람들은 주로 30대 후반에서 50대까지. 하지만 실패할 경우 지금까지 쌓아온 유·무형자산 등을 모두 잃는 것은 물론 가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불안감은 있다. 또한 아직 활발한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는 나이긴 하지만, 새로운 것을 밑바닥부터 시작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나이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전직이나 창업시 모든 것을 거는 것은 경제적 문제 외에도 감수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도 많은 샐러리맨들이 인생 2모작을 꿈꾸고 있다. 성공적인 인생 2모작을 위해서는 '2모작'이라는 말 그대로 인생을 둘로 나누어 경작한다는 마음으로 신중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오로지 목표를 좇아 동분서주할 것이 아니라, 두 번째 삶을 산다는 마음으로 삶의 의미와 올바른 지표를 찾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전직이나 창업을 하기 전에 그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정보, 요구되는 능력 등을 파악하고 일찍부터 하나하나 공부하고 습득해둬야 한다. 예를 들어 식당 창업을 생각한다면 평소 무심코 지나치는 식당 간판 하나도 눈여겨보고 잘되는 집, 소문난 집에는 어떤 비결이 있는지 직접 찾아가 보기까지 해야 한다. 전문가와의 상담이나 동호회 활동 등을 통해 활발한 정보교류를 갖는 것도 좋다. 준비된 이직, 준비된 창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급적이면 기존의 일이나 환경과 전혀 관련이 없는 분야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인생 2모작은 더 이상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바로 우리의 이야기다. 물론 일이 닥쳤을 때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젊은 시절부터 대비하여 준비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임현철(영남외식연구소 소장)

▶임현철 소장의 인생2모작 성공 비결

1. 이전 경험과 인맥을 최대한 살려라.

2.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을 버려라.

3. 가족의 지지를 받아 같이 할 수 있으면 더 좋다.

4. 초보라는 사실을 상기하며 편견을 버리고 실무를 익혀라.

5. 항상 새로운 지식을 연구하고 체력을 길러라.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