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놀이동산 자연일기)숲과 계곡의 과학체험

자연 속 놀이동산에서는 숲, 계곡 등을 이용한 자연 과학 체험학습이 가능하다. 놀이동산이 단순히 휴식을 취하고 노는 공간을 넘어 놀면서 자연 과학을 학습하는 장소로 바뀌어가고 있는 것이다. 숲과 계곡에서 펼쳐지는 자연 학습과 놀이기구를 통해 알아보는 과학체험에 대해 소개한다.

▷물놀이 자연학습

물놀이 자연학습의 목표는 강물의 흐름과 땅의 모양에 대해 알고 물 속 세상을 관찰해 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자연놀이를 통하여 자연과 가까워지며 자연에서 쉽게 구하는 재료로 만들기도 한다.

전체 활동으로는 1단계-흐르는 강물 관찰하기 실험을 통해 강물의 빠르기와 주변 환경의 변화를 관찰한다. 2단계-물고기 주사위를 만들어 게임을 통해 강물에 사는 물고기들과 물의 깨끗함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3단계-자연물 배를 만들면서 가라앉지 않고 물 위에 뜰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게 된다. 배의 원리, 부력 등의 과학적인 원리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놀이 학습으로 관찰경을 만들어 물속을 관찰하고, 물속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본다. 결과물로 물놀이 자연놀이 교재와 물고기 주사위, 자연물 배, 물속 관찰경 등을 가져간다.

▷뉴턴의 제 3법칙 학습

사과나무 아래에서 중력을 발견한 뉴턴은 무게, 중력의 법칙 외에 관성의 법칙, 가속도의 법칙, 작용/반작용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뉴턴의 과학원리가 없었다면 놀이동산은 재미없을 수도 있다. 중력과 만유인력은 '뒤뚱뒤뚱 삐에로', 관성의 법칙은 '되돌아오는 바퀴', 작용/반작용의 법칙은 '풍선 헬리콥터 만들어 날리기'를 통해 배울 수 있다. 학년별 구분으로 저학년(유아,1-2학년)들은 작용/반작용 물총 만들기, 고학년(3-4학년)은 가속도/작용·반작용의 법칙을 이해하기 위해 창작 수륙양용차 만들기(바람자동차 만들기)를 하고 있다.

박명숙 (허브힐즈 홍보팀)

○…허브힐즈에서는 26, 27일 양일간 '놀이동산 자연과학체험'이 펼쳐진다. 허브힐즈의 맑은 계곡 속에서 물놀이, 자연놀이체험, 곤충자연체험, 뉴턴의 과학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 행사가 열린다. 무료 체험행사로 질소 대폭발, 화약로켓발사, 풍선로켓발사 등을 시연한다. 참가 대상은 유아와 초등학생이다. 체험비는 6천 원이다.(허브힐즈 입장료 별도). 문의는 아이눈체험교육원 053)746-0841.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