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는 격언이 있지요. 제 삶의 모토입니다. 확고한 목표를 가지세요. 꿈도 더 크게 꾸세요. 세계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26일 오전 대구가톨릭대 소강당에서 50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꿈'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한 캘리포니아대(UC 머세드) 강성모 총장은 "동양인으로서 미국 대학의 총장이 될 수 있었던 비결은 '세계 수준의 높은 꿈'과 '쉼없는 노력'"이라고 말했다.
"미국인들은 능력만 있다면 인종과 국적을 따지지 않습니다. 미국을 이끌어가는 석학들의 면모를 따지면 무척 다양한 인종과 국적을 가지고 있어요. 물론 이민 초기에 동양인이라는 차별과 괄시를 받을 때도 있었지만 꿈을 이뤄야겠다는 굳은 신념 덕에 지금의 위치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강 총장은 학생들에게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것을 당부했다. "다가오는 글로벌 시대에는 국제적인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전세계를 향해 뛰어다니며 세계적인 안목을 키우세요. 또 다른 나라의 색다른 문화를 체험하고 다양성을 존중하세요. 다른 문화와 사상을 인정하게 되면 자신의 꿈을 위한 자극은 물론 자신감도 가질 수 있을 테니까요."
정욱진기자 penchok@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