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의 급소/서광원 지음/위즈덤하우스 펴냄
부와 성공. 모든 이가 쫓는 현대의 키워드다. 어떤 사람이 성공하고, 어떤 사람이 돈을 버는가? 각가지 처세술과 투자법에 대한 쏟아지는 책들이 독자들의 이런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금융계의 고수들 중에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희한하게 그들이 TV 프로그램 '동물의 왕국'을 미친듯이 좋아한다는 것이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수천 개에 달하는 자연다큐멘터리 비디오테이프를 소장하고 있다고 한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새에 관한 한 전문가 이상의 식견을 가지고 있고,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과 박용성 두산그룹 회장은 자연을 카메라에 담는 솜씨가 프로급이다.
이들이 자연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거기에 '생존의 원리'가 있기 때문이다. 쫓고 쫓기는 인간 세상사도 사자가 영양을 쫓는 사냥방식과 같다.
지은이는 아프리카 세렝게티 초원의 맹수부터 월스트리트의 투자전문가까지 자연과 인간세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사례와 자료수집을 통해 전략의 급소를 관통하는 하나의 공통적 법칙을 제시한다. 아프리카 자원봉사자를 기습하는 악어와, 소매치기를 덮치는 형사, 도요타 자동차가 렉서스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과정은 먹잇감을 포획하는 생명체의 공통점 '관찰' '목표설정' '접근' '승부의 순간' '마무리와 새로운 시작'이란 사냥 5법칙이 있다는 것이다. 304쪽. 1만 2천 원.
김중기기자 filmtong@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