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예술
▨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김도연 지음/9천 원/열림원)=소 팔러 나왔다가 팔지 못한 사내와 남편 장례를 마치고 도망치듯 떠나온 여자, 그리고 암소가 강원도, 청도, 해남 등을 여행하는 기묘한 여정을 통해 자신의 본성을 깨달아간다.
▨ 최은희의 고백(최은희 지음/1만 1천 원/랜덤하우스)=한국의 대표적인 여배우 최은희가 두 번의 결혼과 두 번의 이혼, 두 번의 납북과 두 번의 탈출로 대변되는 인생 역정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해방, 전쟁, 군사정권 등 격동적인 현대사와 맞물린 한 여자의 인생을 읽을 수 있다.
▨ 사람과 사람(송경용 지음/1만 5천 원/생각의나무)=신부인 저자가 대학시절부터 야학활동을 하는 등 세상의 소외된 곳을 다니면서 치열하게 살았던 삶을 풀어놓는다. 상계동 나눔의 집, 봉천동 나눔의 집 등에서 만난 주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잔잔하게 들려준다.
▨ 하드 보일드 에그(오기와라 히로시 지음/서혜영 옮김/1만 800원/작가정신)='필립 말로'처럼 살고 싶은 주인공이 너무 삶아 잘 넘어가지 않는 달걀처럼 팍팍한 세상을 어떻게 넘기며 살아가는지를 코믹하게 펼쳐놓는다.
인문·사회
▨ 설화, 역사를 뒤바꾼 치명적 말실수(이경채 지음/1만 원/현문미디어)=태종의 처남 민무구와 민무질 형제, 남이장군, 신숙주의 아들 신정, 연산군의 처남인 신수근, 사도세자 등 격동의 시대 적절치 못한 언행으로 운명이 뒤바뀐 역사적 사례들을 제시한다.
▨ 청계, 내 청춘(청계피복노조사 편찬위원회 기획, 안재성 지음/2만 원/돌베개)=전태일 열사 분신 37주기를 맞아 청계피복지부의 역사를 정리했다. 한국 현대 노동운동의 본격적인 출발점이자 중요한 줄기인 청계노조의 역사에 소설적 요소를 가미해 재구성했다.
▨ 한중일 인터넷 세대가 서로 미워하는 진짜 이유(다카하라 모토아키 지음/정호석 옮김/1만 2천 원/삼인)=저자는 국경을 가로지르는 한중일 젊은이들의 공통 감각으로서 '불안'이 각 나라에서 내셔널리즘과 어떻게 결합하고 있는지를 추적한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경선 일정 완주한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가 지도자급' 존재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