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학급 문고

▶10년 후, 나를 디자인한다

과학동아 글/동아사이언스 펴냄

과학동아 전문기자 9인이 발로 뛰며 캐낸 진로 설계 비밀. 특히 이공계 진로를 희망하는 청소년을 위한 책이다. 현재 대한민국 이공계 파워엘리트로 살고 있는 선배 50인의 생생한 성공스토리와 진로 설계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싸이월드의 신화를 창조한 주인공부터, 한국 조선공학계 최초의 여성 박사, 할리우드 영화의 특수효과를 담당하며 한국인의 손기술을 증명한 그래픽 사이언티스트, 맛있는 향을 만드는 국내 최초의 플레이버리스트, 서래마을 프랑스 영아유기사건을 해결한 법의학자까지 이공계 출신의 잘나가는 선배들이 자신의 성공 지도를 펼쳐놓는다. '10년 후 이공계 유망 직업 베스트 20'도 눈여겨볼 만하다.

▶리남행 비행기

김현화 글/푸른책들 펴냄

봉수네 가족이 북한을 탈출해 중국과 태국을 거쳐 '리남행' 비행기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이 긴장감 있게 그려진 청소년 소설. 온갖 역경과 고난 속에서도 인간애와 가족애를 잃지 않는 봉수네 식구들의 모습은 진한 감동을 준다. 봉수 아버지는 동생이 탈북을 기도했던 일 때문에 고초를 겪게 된다. 동생의 탈북 기도로 석탄 철차 호송원 자리에서 쫓겨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시달리던 봉수 아버지는 결국 동생 죽음을 계기로 탈북을 결심하게 된다. 생사를 넘나드는 도강, 중국 대륙에서 벌어지는 북한 보안원과 중국 공안과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 인신매매단의 위협 등 봉수네 가족이 '리남행' 비행기에 타기까지의 과정이 긴박한 문체로 그려지고 있다.

▶호기심

김경연 글/창비 펴냄

좌충우돌 10대의 사랑과 성에 대한 일곱 편의 이야기를 묶었다. 소설가 이혜경, 동화작가 김리리 등을 비롯한 7명의 작가가 청소년기 사랑을 둘러싼 다양한 빛깔의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다. 단짝에게 남친이 생겨서 외로운 나는 우리반 반장으로부터 묘한 눈길을 받기도 하고, 외고조할머니가 열여섯 살에 치른 첫날밤의 애절한 사연에 가슴 뭉클하기도 한다. 고1 남학생의 좌충우돌 첫 키스 소동도 펼쳐진다. 책은 어느 날 사랑과 맞닥뜨린 청소년들의 서툰 사랑과 실수를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때로는 우습고 때로는 감동적인 사랑의 일곱 가지 스펙트럼이 펼쳐진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