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취업창업)올 창업시장 유망 아이템은?

복고·웰빙·친환경 '성공 키워드'

▲ 올해도 창업시장이 지난해보다는 낫겠지만 호황은 기대할 수 없어 실속 위주의 안정 지향적인 아이템을 찾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대구 동성로의 한 수제햄버거전문점으로 올해 유망 아이템으로 꼽힌다. 박노익기자 noik@msnet.co.kr
▲ 올해도 창업시장이 지난해보다는 낫겠지만 호황은 기대할 수 없어 실속 위주의 안정 지향적인 아이템을 찾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대구 동성로의 한 수제햄버거전문점으로 올해 유망 아이템으로 꼽힌다. 박노익기자 noik@msnet.co.kr

올해 창업시장은 지난해보다 다소 호전될 전망이다. 정권 교체로 경기부양에 대한 기대감과 카드 수수료 인하 등으로 침체를 보였던 지난해보다 활기를 보일 것이라는 것. 하지만 유가 급등과 금리 인상, 원자재 상승 등 여러 악재들도 많아 지난해에 비해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것이 창업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따라서 올해도 대박 아이템을 찾기보단 실속 위주의 안정 지향적인 아이템을 정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 올해 창업트렌드 키워드는 품질을 바탕으로 한 합리적 가격화와 모던레트로형 복고, 웰빙 관련 친환경화, 판매 형태의 융·복합화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김경숙 대구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와 임현철 영남외식연구소 소장 등 2명의 지역 창업전문가들로부터 올해 유망 아이템들에 대해 들어봤다.

◆외식업의 유망 아이템은?

올해 역시 웰빙과 양극화가 대세. 웰빙의 대명사인 전통음식의 신토불이형 창업이 여전히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김치나 보쌈, 칼국수 등 각종 한식 아이템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웰빙 지향적인 유기농음식 전문점과 모던레트로 방식의 중저가 한정식 전문점도 추천 아이템으로 꼽힌다.

현재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중저가 스파게티와 지난해 지역에서 좋은 반응을 얻은 돼지고기스테이크전문점, 해물퓨전음식점, 중저가 치킨호프나 횟집, 테이크아웃 전문점 등 저가형 음식점들이 올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수제햄버거 전문점이나 멀티커피전문점 등 기존에 비해 고가형 아이템들도 인기를 끌 것이라는 것. 지난해 하반기 인기를 얻었던 수입소고기전문점과 뒷고기전문점 등도 올해 유망 아이템이다.

◆기타 업종에서 어떤게 뜰까?

서비스 분야에선 미용과 네일케어, 피부관리 전문점 등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전형적인 기술지향적인 발코니시공업과 자동차외형복원업, 실내조경업, 시트지 시공업 및 DIY 관련업, 욕실 리모델링 전문업, 환경개선업 등이 투자 대비 수익성이 양호한 생계형 아이템으로 꼽힌다.

그 가운데 예비창업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소자본 맨손창업 아이템을 보면, 배달전문점과 식물치료전문점, 홍보대행서비스업, 어린이 교육을 위한 교구관련지도업 등이 있다. 인적자원을 활용한 북시터와 베이비시터, 실버시터 등 바쁜 현대인들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아이템도 좋으며 산소촉매와 광촉매 등 실내크리닝사업과 실내 환경정화 관련 사업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것들이다.

특히 어린이 관련 교육사업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영어와 논술교육 등을 오락과 접목한 에듀테인먼트 교육사업이 유망하다.

판매 분야에선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면서 가격까지 고려한 융·복합화가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어 천연비누나 화장품, 허브, 아로마 관련 용품이나 건강기능식품, 유기농산물전문점, 기능성의류전문점, 어린이 관련 교육교재 및 맞춤형 문구전문점 등이 추천 아이템들이다. 또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고 있는 식품전문 100엔숍도 새 아이템으로 관심을 기울여볼 만하다.

전창훈기자 apolonj@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