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역내 최초 자족형 신도시 '이시아폴리스' 착공

▲ 동구 봉무동에 조성되는 대구·경북 지역내 최초 자급형 신도시인 이시아폴리스. 2011년까지 3천500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명품 아울렛 매장과 첨단 비즈니스센터 등이 들어서게 된다. 아래는 조성 조감도.
▲ 동구 봉무동에 조성되는 대구·경북 지역내 최초 자급형 신도시인 이시아폴리스. 2011년까지 3천500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명품 아울렛 매장과 첨단 비즈니스센터 등이 들어서게 된다. 아래는 조성 조감도.

대구·경북 지역 내 최초 자족형 신도시인 동구 봉무동 '이시아폴리스'가 23일 착공식을 갖고 사업에 들어간다.

인천의 송도 신도시와 부산의 센텀시티와 같이 '이시아폴리스' 단지는 지금까지의 주거용 택지 위주의 신도심 개발 사업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산업 및 상업과 교육 기능 등을 함께 갖춘 자급자족형 도시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시아폴리스 박형도 대표는 "이시아폴리스는 하나의 작은 도시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며 "최적의 자연 및 교통 환경을 갖추고 있고 주주사가 대구시 및 포스코 건설로 추진력 및 자금력을 갖고 있는 만큼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계획이 구체화되면 세계적인 명품 도시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어떻게 만들어지나

이시아폴리스 전체 사업 부지는 100만㎡ 정도로 현재까지 대구 외곽에서 개발된 택지와 비슷한 규모를 갖고 있다. 그러나 내용 면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수성구 시지나, 달서구 대곡동 등 기존 택지 지역이 주거 위주로 개발된 반면 이시아폴리스에서 주거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25% 정도에 그친다. 나머지는 상업 및 산업 시설로 개발된다. 우선 단지 중앙에 위치한 18만 6천㎡의 상업부지 내에는 내년 9월 개장 예정인 명품 아울렛 매장과 비즈니스 센터, 교육 및 의료 시설이 들어서게 되며 16만㎡의 산업 부지에는 섬유비즈니스파크와 미디어존, IT 벤처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시아폴리스 관계자는 "산업구역 내에는 이른바 굴뚝 업체를 제외한 패션 중심의 미래형 산업 시설이 들어오게 되며 상업 시설에는 국제 학교와 호텔 등이 들어오게 된다."며 "비즈니스와 주거 문화, 레저와 연계된 신도시가 이시아폴리스의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1차적으로 2011년까지 주거 단지 및 상업 지역 내 패션스트리트가 개발되며 2015년이 되면 개발 계획이 완료된다. 총 사업비는 3조 3천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입지 조건은

현재 이시아폴리스의 입지는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몇 년 뒤가 되면 이시아폴리스는 대구 동북부 지역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된다. 우선 2010년까지 신천대로와 연계한 금호강변 도로가 개설되며 2012년에는 4차 순환도로가 뚫릴 예정으로 있다. 또 올해 내로 봉무IC가 개설되며 이시아폴리스는 외곽 신도심 중 최적의 교통 여건을 갖추게 된다.

주변 지역 개발도 시너지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서편으로는 2011년을 목표로 130만㎡ 규모의 북구 연경 택지 개발이 진행중에 있으며 동편으로는 400여만㎡의 신서혁신도시가 2012년까지 조성될 계획이다. 또 단지 남편 100만㎡의 율하택지 지구는 거의 사업 완료에 접어든 단계. 주변 자연 환경은 가장 경쟁력이 있는 부분이다. 금호강을 바로 접하고 있으며 팔공산과 단산지를 중심으로 한 봉무공원이 단지 주변에 펼쳐져 있다.

◆주거단지는

이시아폴리스 단지 내 북편에 위치한 주거지에는 모두 3천500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서게 된다. 이미 대구시의 사업 승인을 받았으며 올해 10월 분양을 계획하고 있어 2011년쯤 입주를 마치게 된다.

전체 단지 중 110㎡(30평형대)가 40% 정도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140㎡ 이상의 중대형 평형으로 채워지게 된다.

현재 이시아폴리스 측은 전국 최고 수준의 친환경 주거 단지를 세운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박형도 대표는 "팔공산과 금호강 등 단지 주변 자연환경을 고려한 단지 배치로 외관부터 차별화시킬 계획이며 그린 네트워크 및 물순환 체계 등 단지 설계에 친환경 요소를 최대한 도입할 계획"이라며 "주거 단지와 연계한 상업지 내에 최고 수준의 병원과 쇼핑 시설 등이 들어서는 만큼 생활 여건 또한 도심지내 단지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또 이시아폴리스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교육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 유명 사립학교 및 학원 등을 유치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대구 중심 도심지와의 접근성 및 인근 대구 공항의 항공기 소음 등은 향후 극복해야 할 과제 중 하나.

분양대행사 리코의 최동욱 대표는 "이시아폴리스는 지금까지 지역에서 분양된 일반 아파트 단지와는 차별성을 가진 장·단점을 갖고 있다."며 "아직 구체적인 분양 금액이 결정되지 않았지만 이시아폴리스 아파트의 분양 결과는 향후 잇따를 신도심 주거지 개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재협기자 ljh2000@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