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08 행정산업정보박람회]의성군

마늘 이미지를 내세운 의성군 홍보부스는 의성의 지리적'역사적'시대적 배경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모양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었다.

오른쪽 출입구 맨 안쪽에 위치한 의성군 전시부스는 의성군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의로운 5형제(의성황토쌀, 의성옥사과, 의성마늘, 의성청결고추, 의성자두)를 강조하였다. 색상은 생명산업인 농업을 의미하면서 동시에 청정 의성을 나타내는 녹색과 황금들녘을 나타내는 황금색이 주조이다.

고령화 시대를 앞서가는 의성군은 노인들의 천국, 실버토피아이다. 의성군은 새롭고 독창적인 고령친화모델을 창출함으로써 누구나 오고 싶어하는 의성, 가장 살고 싶어하는 전국 최고의 노인천국을 만드는데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고령친화모델지역으로 개발하기 위한 새봄맞이 의성플랜에 국비 1,100억원, 지방비 713억원, 민자유치 999억원, 공공투자 588억원 등 총 3,400억원이 2012년까지 5년간 투입되고 있다. 복지농촌건설과 향토문화 전승의 전통을 이어가는 7만 인구의 의성군은 고령친화모델사업과 함께 산수유 꽃피는 마을을 개발하고 있다.

의성군 사곡면 화전리 '산수유 꽃피는 마을'은 정부로부터 3년간 총 48억원의 지역개발사업비를 받고 있으며, 조계종 제16교구 본사인 고운사와 조문국 사적지공원, 천연기념물 공룡발자국 화석, 빙계군립공원, 의성마늘산업 유통특구시설과 연계하여 관광벨트화하고 관광객이 머물다 갈 수 있는 관광지로 개발하고 있다.

#김복규 의성군수

산수유꽃이 피는 새 봄에 '2008 행정'산업정보박람회'가 개최됨을 축하드립니다.

의성군은 삼한시대 조문국의 260여기 고분에서 금동관, 고배 등 부장품이 출토된 역사적 지역이며, 조계종 고운사가 소재한 고장입니다.

안계평야에서는 황토쌀'의로운 쌀이 생산되고, 마늘의 왕 의성마늘, 의성고추, 의성옥사과, 의성자두 등 친환경 명품농산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사곡면 화전리 산수유 마을은 살기좋은 자원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 국가재원으로 생태탐방로, 마을쉼터, 포토존, 전망대 등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줄어 위기를 맞은 의성군은 그 위기를 기회로 되살려내고 있습니다. 의성을 실버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고, 고령친화모델 시범사업을 유치하여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3,400억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 더 지혜를 발휘하는 저력, 의성 홍보관에서 확인해주십시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