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학습상담] 언어영역 점수 잘 받으려면?

Q:수능 공부를 하고 있는 고2 학생입니다. 수리와 외국어영역은 나름대로 자신이 있다. 언어영역 점수가 잘 좋지 않아 걱정입니다. 어떻게 공부하면 될까요?

A:상위권 학생들 가운데 상당수가 언어영역 점수가 잘 안 나와서 고민하기도 하고, 반면 별로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이 언어영역에는 강한 면모를 보이기도 해서, 언어영역이 전반적인 학교 성적과 일치도가 좀 낮지 않느냐 하는 의문을 갖기도 합니다.

상위권 학생들 대부분은 중학교 시절에 이미 수학1 과정을 마치기도 하고, 공인 영어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을 정도의 영어 실력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어, 또는 언어영역에서 선수학습을 했다든가, 국어 관련 공인 시험 성적을 받은 학생은 보기 힘듭니다. 기껏 준비한다는 것이 책 많이 읽은 정도라서 상위권의 중3 학생에게 고1 언어영역 시험을 치게 해 보면 성적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언어영역이 주로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언어영역에서 평가하는 분야를 내용영역과 행동영역으로 나누면, 내용영역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문학, 비문학)의 4개 영역으로, 행동영역은 ▷어휘·어법 ▷사실적 사고능력 ▷추론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등 5개 영역으로 이뤄집니다. 범주를 더 크게 본다면 어휘·어법 영역과 4개 종류의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 됩니다. 암기 위주로 혹은 문제 풀이 위주로 중학교 과정에서 좋은 성적을 얻었다고 해서 그것이 사고능력을 키워주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나는 언어영역을 잘 못해'라고 말하지 말고, '나는 언어영역 중에서 ○○영역이 부족해'라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무조건 문제만 많이 풀 것이 아니라, 자신이 취약한 부분을 찾아서 공부해야 하고, 어휘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데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언어영역을 대비한 어휘사전을 통해 필수 개념어를 먼저 공부하고, 한자성어나 속담 등을 익혀야 합니다. 어법은 국어 문법,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등이 포함됩니다.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을 때 글쓴이가 하고자 한 말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고, 그것이 객관성이 있고 타당한 내용인지, 그를 통해 판단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등을 따져보는 읽기가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유철환(계성고 연구부장·대구진학지도협의회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