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코노 피플] KS인증 대상 수상…㈜문창 문성호 대표

"중소기업으로는 받기 힘든 KS인증 대상을 받게돼 감개무량하고 영광입니다. 창업 이래 16년 동안 깨끗하고 맑은 물 공급으로 국민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해온 결실입니다."

'2008년 세계표준의 날' 을 맞아 21일 KS인증 대상(친환경제품 중소기업분야)을 수상한 대구 성서공단내 (주)문창 문성호(55)대표이사. 1992년 12월 창립한 이 회사는 위생적이고 부식 걱정없는 최고 품질의 스테인리스 물 탱크와 정수장 라이닝을 전문적으로 생산·시공해 온 업체다. 제품 및 생산 시스템에 대한 친환경 활동을 적용해 환경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 상을 받았다.

문 사장은 "인류에게 깨끗한 물, 맑은 물을 공급할 수 있는 위생적인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시공하면 회사도 잘 되고 국민들도 건강하게 잘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정신으로 스테인리스 물탱크 등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시공해 온 노력을 높이 평가해 준 것 같다"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콘크리트 물 탱크와 저수조 등은 오염될 가능성이 높아 스테인리스나 합성수지로 쓰도록 수도법이 개정되면서 이 사업에 뛰어 들었죠. 당시만 해도 혼자 제품 설계와 생산을 하는 등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해 관공서나 관련 업체를 찾아 시장 개척할 때 잘 알아 주지 않아 애를 먹었습니다."

이 회사는 지속적으로 품질개선 활동을 해 왔다. 그 결과, 2000년에는 ISO 9002 품질경영시스템을 금속탱크업계 최초로 인증받았다. 2002년에는 스테인리스 패널형 물탱크 제품이 KS표시허가를 받고, 우수제품마크인 GQ마크를, 지난해에는 스테인리스 원통형 물탱크 제품이 KS1호로 인증 받았다.

분임조 활동을 통한 품질개선은 이 회사의 자랑이다. 2003년부터 품질분임조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15% 이상의 원가절감 효과를 달성했다. 2004년과 2006년에는 전국품질분임조대회에서 대통령표창인 은상을, 2007년도에는 금상을 수상하고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석탑산업훈장을 받기도 했다.

이 회사는 매출액의 5∼6%를 기술개발에 투자해 콘크리트 수조의 내부 방수장치 발명 특허,마을 상수도 통합관리 스스템 특허 등 10여종의 특허 및 실용신안을 보유하고 있다.노동부로부터 클린사업장으로 인정받았다.

"스테인리스 물탱크 분야에서 KS인증 받은 것은 전국에서 7개 회사 뿐이고, 지방에서는 저희 회사가 유일합니다."

김진만기자 factk@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