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더불어 사는 세상] 노인자원봉사회

▲ 2005년 노인자원봉사회 발대식 모습.
▲ 2005년 노인자원봉사회 발대식 모습.

"'실버의 힘'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는 데 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2005년 8월 출범한 대구 달서구노인종합복지관 내 '노인자원봉사회'. 60, 70대 어르신 109명이 회원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노인자원봉사회(이하 봉사회)가 지난 3년 동안의 활약을 통해 어르신들의 동반자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봉사회가 주로 활동하고 있는 대구 달서구 본동 달서구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의, 노인에 의한, 노인을 위한 복지'란 운영철학을 지닌 전문노인복지기관. 이 같은 취지에 가장 부합되는 게 바로 어르신들이 주축이 된 봉사회다.

회원이 8천여명에 이르고 하루 평균 1천여명이 방문할 정도로 복지관은 어르신들이 많이 찾는 곳. 봉사회 회원들은 복지관을 찾는 어르신들이 시설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테면 '노노(老老) 봉사'인 셈. 어르신들의 자원봉사활동 덕분에 복지관은 연간 수억원에 이르는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도 거두고 있다. 달서구노인종합복지관 윤욱 관장은 "복지관은 고령화시대에 수반되는 문제를 지역사회에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노인들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전문적으로 개입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 함으로써 노인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며 "봉사회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의 새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봉사회는 복지관 회원 가운데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은 어르신들로 구성돼 있다. 출범 당시엔 회원이 80여명이었으나 지금은 109명에 이를 정도로 어르신들의 참여 열기가 뜨겁다. 70대 어르신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남녀 비율은 4대 6 정도로 여성 봉사자가 조금 더 많다. 특히 어르신들이 자체적으로 모임을 조직하고, 복지관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자발적이고 자주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해 더욱 의미가 높다.

봉사회원들은 장기실, 바둑실, 당구장, 도서실, 노래방 등 복지관의 모든 이용 시설에서 활동하고 있다. 회원의 출석관리에서부터 시설이용 안내 및 안전관리 등 봉사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것. 복지관을 처음 이용하는 회원들 입장에서도 비슷한 연령대의 봉사자들로부터 친근하게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서로 편하게 대화를 할 수 있어 매우 반기는 분위기다. 때문에 봉사회의 존재는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는 게 복지관의 설명.

이 같은 봉사활동 이외에도 봉사회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환경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달서구 학산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하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을 위해 복지관 회원들을 대상으로 모금 캠페인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구가족사랑대축제, 달서구은빛어울마당큰잔치, 시니어힘모으기축제 등 지역의 크고 작은 행사 때마다 복지관을 대표하는 봉사자로 참여, 봉사하고 참여하는 노인의 이미지를 사회 전반에 알리고 있다.(표 참조)

봉사회는 자체 운영위원회를 조직, 운영되고 있다. 노인자원봉사자들 간의 대표를 선출해 임원단을 구성하고 봉사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주적으로 봉사활동에 임한다는 것. 연 1회의 자원봉사자 총회와 분기별 1회의 운영위원회의를 거쳐 봉사활동의 주요 사항에 대한 논의를 거쳐 봉사활동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봉사회 출범 때부터 참여하고 있는 김성락(73) 노인자원봉사회 회장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회원 모두가 우리도 이 사회를 위해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자긍심을 갖게 됐다"며 "학산가꾸기캠페인에 특히 자부심을 느낀다"고 얘기했다. 이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봉사자들이 있어 달서구노인종합복지관엔 행복한 웃음꽃이 피어나고 있다"며 "건강하고 힘있는 노인들이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대책을 강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을 맺었다. 문의 053)644-8310.

이대현기자 sky@msnet.co.kr

▶2008 총회 및 상반기 교육=2월 28일, 참여인원 회원 80여명, 회장단 및 주요 간부 선출, 윤욱 관장 특강.

▶노인자원봉사회 모금캠페인 '나눔義美' 실시=4월 21·22일, 참여인원 회원 30여명, 115만4천700원 모금, 달서구 저소득 홀몸노인가구 재가복지사업 후원.

▶노인복지 캠페인 '2008 대구가족사랑 대축제' 봉사활동=5월 1일, 참여인원 바름·아르미 봉사팀 8명, 이마트 월배점 스티커 부착 및 행사 홍보 캠페인.

▶달서구 노인복지기관 연합 행사 '2008 달서구 은빛어울마당 큰잔치' 봉사활동=5월 9일, 바름·아르미 봉사팀 10여명, 행사 홍보 및 방문자 안내 봉사활동 실시.

▶노인자원봉사회 하반기 교육 '추억과 삶을 전하는 동행(同行)' 실시=8월 21일, 참여인원 회원 80여명.

▶학산공원가꾸기 캠페인=9월 24일, 참여인원 회원 41명, 학산공원 나무 가지치기 및 환경정화 활동.

▶'제4회 달서구시니어 힘모으기축제' 봉사활동=10월 21~24일, 참여인원 회원 20여명, 행사 홍보 및 방문자 안내 봉사활동 실시.

▶노인자원봉사회 멤버십 강화 워크숍=11월 4·5일, 참여인원 회원 68명, 멤버십 강화 레크레이션 및 공동체 활동 실시.

▶노인자원봉사회 모금캠페인 '함께 나누는 행복한 겨울' 실시=12월 4·5일, 참여인원 회원 60여명, 140만1천450원 모금, 달서구 저소득 독거노인세대 재가복지사업 후원.

▶2008 노인자원봉사회 연말평가회=12월 12일, 참여인원 회원 100여명, 우수자원봉사자 시상 및 2008년 자원봉사활동 경과보고, 팀별 활동소감 발표.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