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대, 경영학 이어 건축학 교육인증도 획득

지난달 경영학 교육인증을 획득(본지 1월 23일자 4면 보도)한 경북대가 지역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건축학 분야의 교육인증도 획득했다.

경북대 건축토목공학부는 건축학 전문과정 교육 프로그램 등을 종합 평가한 결과 한국건축학 교육인증원으로부터 건축학 교육인증을 최종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경북대는 2006년 9월 건축학 교육인증을 신청한 뒤 2년 동안 준비·검증 과정을 거쳐, 서울대 등 전국 11개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건축학 교육인증을 12번째로 받게 됐다.

건축학 교육인증은 건축학 전문과정 교육 프로그램의 소프트웨어적 질뿐만 아니라 교육여건 등 물리적 인프라를 종합평가해 건축교육 프로그램의 우월성을 증명하는 잣대로, 세계건축가협회(UIA)에서 권고하고 있는 인증 시스템이다. 미국과 유럽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운영하고 있다.

경북대 이상홍 건축토목공학부 학부장은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에 따른 건축분야 서비스 시장 개방과 관련, 우리나라 건축가가 국제적 인정을 받고 세계시장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국제 기준의 건축 교육에 대한 인증이 필요하다"며 "이번 건축학 교육인증 획득으로 인해 경북대의 건축교육시스템이 보증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정욱진기자 penchok@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