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건강 핫이슈

손씻기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은 신종 인플루엔자 A 사태로 마스크를 구입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이것만으로 예방할 수는 없다. '질병의 온상'인 손을 자주, 제대로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이다"고 충고한다.

손만 잘 씻어도 인플루엔자A는 물론 병원 감염의 40~50%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손을 어떻게 씻어야 할까. 먼저 흐르는 물에 손과 팔뚝을 적신 뒤 비누를 충분히 바른다. 손에서 팔꿈치까지 깨끗이 골고루 씻는데 왼손바닥으로 오른손등을 닦고 오른손바닥으로 왼손등을 문지른다. 그런 다음 깍지를 끼고 손바닥을 서로 비비면서 양손바닥을 씻고, 손톱 밑을 문지르면서 손바닥 손금과 손가락 사이도 깨끗이 씻는다.

이런 방법으로 비눗기를 완전히 씻어낸 뒤 종이타월 또는 손 건조기로 물기를 제거하면 된다. 이때 손등이나 손바닥보다는 손가락 끝과 손가락 사이를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고, 비누는 되도록 거품을 많이 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누는 보습력보다는 세정력을 우선해 고르도록 한다. 또 손을 씻을 때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건보다 종이타월을 이용하는 것이 위생적이다. 손은 하루에 최소 8회 이상 씻는 게 좋다.이호준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