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치킨+호프 함께 팔아야 경기 덜 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창업아이템 중에서도 불황에 더욱 강한 면모를 보이는 아이템 중 하나를 꼽으라면 치킨 및 치킨호프점이다. 그만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즐겨 찾는 대중적인 아이템이기 때문에 경쟁 또한 치열하긴 하지만, 생계형 창업아이템으로 부부가 함께 운영하기에 무리가 없는 아이템이다.

치킨 및 치킨호프점 창업에도 트렌드가 있다. 지난해 국제곡물가 상승이 장기화된데다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한 매출하락 등 이중고로 매출 침체를 혹독하게 겪고 난 뒤 치킨전문점에는 변화 바람이 불고 있다.

AI로 인해 치킨만을 취급하던 업체들이 매출이 줄어 고전하고 있을 때 호프를 함께 판매하던 업체들은 어느 정도 매출이 감소하긴 해도 상대적으로 AI 영향을 덜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로 치킨만을 판매하던 프랜차이즈 업체들조차도 이젠 배달 전문점에서 인테리어를 개선해 테라스형 카페매장이나 치킨호프점으로 변신을 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다양한 메뉴개발을 통한 신제품 출시와 함께 인테리어 개선, 영업관리직의 밀착관리 등을 통해 수익구조를 개선해 나가고 있다.

최근 한 잡지에서 조사한 소비자 외식성향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을 보면 메뉴 선택권은 여성이 62.6%, 남성 19.3%, 아이들 18.1%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일단 여성 취향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여성고객이 편안하게 치킨과 호프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 연출이 중요하다.

경쟁이 치열한 치킨호프 전문점을 창업할 때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적절하게 구사해 변화를 거듭해야 실패를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독립점의 경우 지속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어려울 수밖에 없어서인지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더욱 강세를 보이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창업할 때는 본사의 지원시스템이나 지원 인력 등 꼼꼼하게 체크해야 하는 사항이 많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본사의 모든 정보를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정보공개서'를 통해 충분한 검증을 거친 후 계약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호프의 경우 날씨가 더울수록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계절별로 실내 분위기에 변화를 줘야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또한 호프데이 등 이벤트를 수시로 개최하고 이벤트 쿠폰을 발행하는 등 지속적으로 판촉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경쟁업체를 벤치마킹하여 차별화 서비스도 제공해야 성공할 수 있다.

김경숙 대구시소상공인지원센터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