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박한우 영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SSCI급 학술지 2곳 편집위원 선임

영남대 언론정보학과 박한우(39) 교수가 최근 SSCI급 국제학술지 2곳의 편집위원으로 선임됐다. 'SSCI'(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사회과학 인용색인)는 사회과학 및 인문학 분야의 국제저명학술지를 일컫는다.

박 교수를 편집위원으로 선임한 국제학술지는 JCMC와 Scientometrics로 그는 이들 학술지에 투고되는 논문을 심사해 어떤 논문을 게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JCMC(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는 1995년 6월부터 발간된 웹(web) 기반 인터넷 의사소통 연구 저널로 2004년 국제커뮤니케이션학회(ICA)의 공식저널이 됐다. Scientometrics는 과학논문 인용분석기법을 통해 특정 연구자가 어느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지 조사 분석하는 저널로 1978년부터 출판되고 있다.

아직 30대인 박 교수가 이처럼 국제적 지명도가 높은 학술지 2곳의 편집위원에 선임된 것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행해온 WCU사업의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그는 웹에 계량적 개념을 추가해 데이터를 끌어내고 분석하는 '웹보메트릭스'(webometrics) 전문가로 현재 영남대 WCU웹보메트릭스사업단을 이끌고 있다. 사업단은 특히 인터넷 등장 이후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하이퍼링크를 통해 사회네트워크를 분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박 교수는 "인터넷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는 만큼 이를 계량화해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연구의 중요성도 커질 전망"이라며 "IT강국의 국제적 위상이 학문 분야에서도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재경기자 kjk@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