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역백화점 올 경영화두는 "품격·고객중심"

대구백화점과 동아백화점이 올해 경영방침을 각각 '품격 경영'과 '고객중심 경영'으로 정하고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친다.

◆대백, 품격 경영 도입

대구백화점은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로 쇼핑만족도를 높이고 전 사원의 문화·체험적 소양 배양과 품격을 통해 백화점 차별화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품격 경영'을 경영방침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판매컨설턴트와 판매어시스트제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 ▷정서적 마케팅 강화와 마케팅 세분화로 격이 있는 마케팅 전개 ▷매장의 고급화로 품격 점(店) 완성 ▷친환경 기업과 사회기여기업의 이미지 제고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등을 추진한다.

또 다른 유통업체와 차별화된 격(格)의 마케팅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문화 마케팅, 감성 마케팅, 고객참여 마케팅을 강화하고 고객의 성·연령·직업별 타깃 마케팅과 VVIP 마케팅을 강화키로 했다.

품격 점(店)을 조성하기 위해 고급패션시장 성장에 대응하는 매장MD를 구성하고 후방시설의 점검, 인테리어를 고급화 한다. 매장 환경을 최적화하고 스토리가 있는 테마행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동백, 고객중심 경영 박차

동아백화점은 창업 이래 고수해 온 전통가치인 '고객 중시'를 '고객중심 경영'으로 계승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동아백화점은 올해 경영방침을 ▷변화와 혁신을 통한 기업효율성 증대 ▷지속가능한 기업경쟁력 확보 ▷고객중심 경영을 통한 고객가치 제고 ▷친환경 녹색경영의 실현 등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쇼핑점 리뉴얼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한다. 전문식당가 및 펀(FUN)&문화 콘텐츠 확대, 고객 서비스 시설 확충 등에 나선다. 또 백화점 전관의 층별 상품 MD 구성을 혁신적으로 개편하고, 메트로센터 쇼핑몰과 시너지효과 창출을 시도한다.

동아백화점은 그린마케팅 확대 및 녹색경영 실현의 하나로 친환경 매장을 부각시키고 친환경 인증상품 확대, 대구지방환경청과 공동으로 녹색운동 그린 히어로즈(Green Heroes) 캠페인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트렌드 변화에 맞춰 최적·최고의 상품을 제안하기 위해 차별적이고 자주적인 상품MD 전략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상품 소싱 채널을 확대하고, 본격적인 방송통신 융합시대를 맞아 T커머스(TV 기반 전자상거래) 사업과 온라인 유통사업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김진만기자 factk@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