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돈이보인다] ELS의 특징과 투자시 유의사항

2주에 걸쳐 ELS에 투자하는 이유 그리고 ELS의 대표적인 상품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알아봤는데요, 그럼 실제로 ELS에 투자하려고 할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고, ELS에 투자하는 분들이 가지는 궁금증과 그에 대한 답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LS는 보통 '주가연계증권'이라고 부르는데 정확한 표현은 '파생결합증권' 중 주가와 연계된 상품입니다. 파생결합증권은 증권회사에서 발행하는 증권의 하나로, 주로 주식이나 주가지수와 연계해 만기에 약속된 손익을 받는 계약증서입니다. 최근에는 주식 외에도 환율, 원자재 등 다른 것들에 연계한 상품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ELS의 가장 큰 특징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기존의 주식투자나 펀드투자의 경우에는 주가가 오르면 이익이 나고 주가가 내리면 손해가 발생하는 단순한 수익구조인데 비해 ELS는 주가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수익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1년 후의 주가가 현재주가 대비 -20%와 +20%사이에 있으면 이익이 나고 그 밖으로 움직이면 투자원금만 상환받는 구조도 가능하며, 3년 동안 주가가 50% 하락한 적이 없으면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ELS 상품도 가능합니다. 주가가 상승하지 않아도 수익이 나는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게 ELS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ELS는 주식형펀드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주식형펀드는 고객의 자금을 모아 이를 소위 운용전문가라고 하는 펀드매니저가 규약이라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주식, 채권 등을 매매하고 그러한 매매로부터 발생한 수익 또는 손실을 고객이 가져가는 집합투자상품입니다.

ELS 역시 고객의 자금을 받아 운용한다는 점에서는 펀드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운용의 목적이 시장대비 초과수익률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약속한 손익구조를 맞추기 위해 운용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기초자산의 움직임에 따라 금융공학기법을 활용해서 주식이나 채권을 사고 팔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약속된 손익을 지급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따라서 고객 입장에서는 ELS 운용자의 운용 성과가 아니라 기초자산, 즉 주가의 움직임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발행증권사는 정해진 산식에 의해 약속된 상환금액을 고객에게 만기에 지급해야 할 책임이 있으므로 발행증권사의 신용도 역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ELS는 특정조건에 도달하면 사전에 약속한 대로 손익이 결정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증권회사는 수익 발생시 고객에게 수익을 지급하기 위해 ELS를 통해 모집한 자금을 다양한 자산에 투자운용하며 고객과 약속한 수익을 준비합니다.

증권사가 고객과 약속한 손익을 맞추기 위해 진행하는 매매는 전문적인 용어로 헤지운용이라고 합니다. 헤지운용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자금으로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주식과 채권을 지속적으로 매매한다는 것입니다. 통상 이러한 매매는 금융공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모델을 만들고 전문트레이너가 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손실을 보면 발행회사가 이익을 보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는데 실제 고객의 손익은 기초자산 가격에 의해 결정될 뿐 발행회사의 손익과는 무관합니다. 즉 헤지운용의 결과가 어떠하든 증권사는 투자자에게 만기에 약속된 상환금액을 반드시 지급해야 합니다.

끝으로 ELS 투자시 투자자들이 꼭 유의해야 할 사항 세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수익달성 가능성을 고려하라'입니다. ELS는 기초자산의 성과가 사전에 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때문에 제시수익률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ELS는 아닙니다. 이를 위해 우량기초자산을 선정하고 시장상황에 맞는 상품구조를 선택해야 합니다.

두번째는 '시장의 잠재위험을 고려하라'입니다. ELS는 원금보장형이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손실을 막을 수 있는 방패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아무리 튼튼한 방패라고 할지라도 더 강한 창의 공격에는 당해내지 못하는 것처럼 주가급락 등 시장위험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고려하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기초자산의 변동성을 고려하라'인데 이는 앞서 말씀드린 시장의 잠재위험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만기가 있고 약속 조건이 있는 ELS는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방향성만큼이나 변동성, 즉 기초자산의 가격변동폭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도금숙(삼성증권 대구지점 PB팀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