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3월 미국의 여성 3인조 컨트리 그룹 딕시 칙스의 리더 나탈리 메인즈는 런던 공연 도중 "미국 대통령이 텍사스 출신이라는 게 부끄럽네요"라고 말했다. 당시 이라크 침공 직전 부시 미국 대통령의 지지율은 사상 최고였다. 메인즈의 말이 전해지자 부시 지지자들은 딕시 칙스의 앨범을 부수는가 하면 끊임없이 살해 위협을 가했다.
미국의 컨트리 그룹은 보수적인 애국 정서를 지향하는데 딕시 칙스는 이 같은 '상식'에서 벗어나 버렸다. 딕시 칙스는 어려움에 봉착했지만 그들의 신념을 저버리지 않았고 3년 뒤 미군 철수 여론이 조성되자 자긍심을 되찾을 수 있었다.
스티브 잡스, 파블로 피카소 등은 '남들은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일을 해내는 사람', 즉 '상식파괴자'이다. 상식파괴자는 배척받기 쉽고 동료들과 충돌을 빚으며 크게 실패해 비웃음을 살 가능성도 높은 등 험난한 길을 간다.
신경경제학자인 지은이는 상식파괴자들이 왜 남들과 다른지 설명한다. 상식파괴자들은 뇌를 통해 남들과 다르게 지각하고 '새로운 공포'를 호기심으로 받아들여 극복한 뒤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하는 '사회 지능'을 발휘한다. 인간의 의사결정 과정을 뇌영상 기법을 통해 연구하는 지은이 역시 상식파괴자이다. 371쪽,1만5천원.
김지석기자 jiseok@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