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회 시사상식 '텐' 정답
1. 비제이 싱 2. 불쾌지수 3. 거창국제연극제 4. 파두(Fado) 5. 정의란 무엇인가 6. 블루베리 7. 로보트 태권V 8. 러브 퍼레이드(Love Parade) 9. 킬링필드 10.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지난주 10문제 모두 맞힌 정답자 중 당첨자
◆스파밸리 자유이용권 2명:임푸름(대구시 동구 입석동) 황윤정(대구시 수성구 범물동) ◆우방랜드 이용권 2명:김순곤(대구시 북구 서변동) 윤채은(대구시 달서구 신당동) ◆문화상품권 5천원권 3매:김미옥(경북 경산시 중방동)
♣응모요령
우편 접수:(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6 매일신문사 특집팀 시사상식 '텐' 담당자 앞.
이메일 접수:cdrom@msnet.co.kr
이번 주 시사상식 '텐' 문제입니다.(7월 29일~8월 4일)
1. 소설가. 호는 빙허(憑虛). 대구 출생. 일본 도쿄 세이조중학 4학년을 중퇴하고 중국 후장대학에서 독일어를 공부하다가 1919년 귀국했다. 1920년 '개벽'에 소설 '희생화'(犧牲花)를 발표해 문단에 등장했다. 1921년 '빈처'(貧妻)를 발표해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 우리나라 근대 단편소설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이 소설가는?(힌트 7월 29일자 2면)
2. DNA의 구조를 밝힌 인물이다. 영국 런던대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생물학 연구에 몰두했다. 몇 년간 학문적 방황 끝에 분자생물학에서 빠져나와 새 관심사였던 신경과학에 전념했다. 1953년 4월 DNA의 이중나선 구조에 대한 논문을 과학잡지 네이처에 실어 1962년 노벨의학상까지 받은 이 생물학자는?(29일자 26면)
3. 미국의 자동차 도시로 포드·GM·크라이슬러 등 빅3사가 몰려있는 곳이다. 미국 100년의 자동차 역사를 가진 이 도시는 자동차 성장과 함께 미래를 보장받던 도시였다. 1913년 세계에서 가장 높은 18층짜리 기차역이 세워졌고, 어린 시절 마이클 잭슨이 음반을 취입한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도시 설립 100년 만에 자동차 회사 등의 어려움으로 최악의 생존위기를 맞고 있는 이 도시는?(30일자 11면)
4. 미국의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의 대표작으로 그 내용은 미국 주류 사회에서 배척당한 노르웨이 이민 2세 졸부들에 대한 조롱이었다. 1857년 위스콘신주에서 노르웨이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나 졸부들의 과시적 소비에 대해 비판을 하며, 이 책을 출판했다. 졸부들의 과시적 행태가 인디언이 자기 과시를 위해 온갖 값진 물건을 아낌없이 내어주는 포틀레치 관습과 본질적으로 같다고 비꼰 이 책은?(30일자 30면)
5. 출산 후 더욱 마른 몸매로 돌아오는 엄마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유명 연예인 중에 탤런트 오윤아, 김희선, 손태영 그리고 외국 영화배우인 안젤리나 졸리 등이 이 용어의 대명사들이다. 아기를 낳고 불과 몇 달 만에 아기를 낳기 전과 다름없는 몸매로 돌아오는 엄마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최근 유행하는 이 말은?(31일자 9면)
6. 골프의 4대 메이저 대회는 남녀가 다르다. 남자골프의 4대 메이저는 마스터즈, US오픈, 전영오픈, PGA챔피언십이고, 여자골프는 나비스코챔피언십, LPGA챔피언십, US여자오픈 그리고 이 대회다. 이번에 한국 낭자들이 선전했지만 최고 성적이 3위에 그쳤으며, 대만의 청야니 선수가 우승을 차지했다. 이 대회의 명칭은?(31일자 20면)
7. 이번에 한국의 10번째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두 마을이다. 세계유산위원회는 등재 결의안을 통해 건축물과 정자, 서원 등 전통 건축물의 조화와 배치방법, 주거문화가 조선시대 사회구조와 독특한 유교 양반문화를 잘 보여주고, 전통 관혼상제 등 무형유산이 주민들의 생활을 통해 잘 전승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경북을 대표할 만한 두 도시에 위치한 이 마을 2곳은?(8월 2일자 1면)
8.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 생수는 알프스 산맥에서 가장 깨끗한 천연수를 받아서 만든다고 한다. 알프스 산속의 순수한 물 그대로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운반시 세균 번식의 가능성이 높은 말통을 사용하는 대신 수원지에서 곧바로 이어지는 진공관을 통해 흘러나온 물을 외부 공기와의 접촉 없이 바로 물병에 담아낸다. 프랑스의 한 여배우가 목욕을 할 때 이 생수로만 한다고 해서 더욱 유명해진 이 생수는?(2일자 18면)
9. '날개가 돋아서 하늘로 올라가 신선이 된다'는 한자성어다. 지난 2일 참매미 유충이 대구의 신천 에스파스 공원의 한 느티나무 위에 올라가 허물을 벗고 성충으로 변해 날개를 펴고 말리는 과정이 사진에 담겼다. 매미가 탈피하는 과정과도 유사한 이 한자성어는 무엇인가?(3일자 1면)
10. 재즈 음악의 선구자다. 1901년 미국 뉴올리언즈의 가난한 흑인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아버지는 가족을 버렸고 어머니는 양아버지와 살다가 헤어져 거리에서 몸을 팔았다. 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음악에 심취해 1925~1930년대까지 재즈의 대중화를 이끌고, 불후의 히트곡 'What a wonderful world'라는 곡을 남긴 이 음악가는?(4일자 26면)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