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 '텐'] '남편과 애들에게 목매달지 말고…' 말로 유명한 여성은?

이번 주 시사상식 '텐' 문제입니다.(8월 26일~9월 1일)

1. 뉴페미니스트로 제2차 세계대전을 끝내고 풍요를 구가하기 시작한 1940년대 후반 미국사회에서 둘째 아이를 임신해 출산휴가를 요구하다 해고당했다. 1963년 남성 지배사회가 만든 여성에 대한 전통적 이미지를 공격한 '여성의 신비'라는 책을 펴내기도 했다. '남편과 애들에게 목매달지 말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을 찾으라'는 말로 유명한 이 여성은?(힌트 8월 26일자 26면)

2. 1870~1873년 무렵 일본정부 내에서 고조된 한국침략론을 말한다. 일본에서는 에도바쿠후(江戶幕府) 말기에 국학의 보급과 함께 조선멸시론이 일어나 한국을 침략하는 계획을 세운 적이 있었다. 1867년 일본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후 왕정복고를 조선에 알림과 동시에 국교를 청하는 사신을 보내기도 했다. 메이지유신의 주창자 요시다의 추종 제자들이 한일병합에 앞장서도록 한 이것을 무엇이라 부르나?(27일자 3면)

3. 미국 남부 텍사스 주의 주도인 도시다. 여름 한낮 온도가 40℃를 오르내리는 이곳은 21세기 가장 '미국적인 도시' 중 하나로 손꼽힌다. 불과 30년 전만 해도 미국 남부의 전형적인 시골 도시였다 이제는 델컴퓨터, 모토로라, IBM, 삼성전자 등 첨단 기업들이 잇따라 둥지를 트는 세계적인 첨단 기술도시로 변모했다. 미래 성장도시로 탈바꿈한 이 도시는?(27일자 11면)

4. 히말라야 8,000m 이상 14좌 봉우리 중 하나로 높이는 8,586m. 네팔과 인도의 국경에 위치한 세계 제3의 봉우리다. 8,450m가 넘는 네 개의 봉우리를 포함하여 다섯 개의 봉우리가 있다고 하여'다섯 개의 눈의 보고'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여성 산악인으로는 최초로 14좌를 완등했다는 오은선 씨의 이 봉우리 등정 유무 때문에 논란이 가중되고 있기도 한 이 봉우리는?(27일자 26면)

5. 민주당 출신 미국 제39대 대통령이다. 조지아주 섬터 카운티 플레인스 마을에서 태어나 조지아 공대를 졸업하고 아나폴리스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한 이후 정계에 진출해 조지아주 상원의원과 주지사를 거쳐 대통령에 당선됐다. 이번에 북한을 방문해 불법 입국죄로 수감돼 있는 미국인 아이잘론 말리 곰즈 씨를 석방시키고 함께 본국으로 돌아가기도 했다. 노벨평화상까지 수상한 이 미국 대통령은?(28일자 2면)

6. 탐험가나 여행자 등이 특정 지역을 돌아다니던 중에 원래 있던 장소로 돌아올 수 있도록 표식을 해둔 것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한 도시나 지역에서 '이곳의 가장 대표적인 장소구나'라고 여기는 명소로 불린다. 호주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 등이 이에 해당한다. 대구는 이것이라고 내세울 만한 뭔가가 없어 고민이기도 하다. 이는 무엇인가?(28일자 7면)

7. 잦은 반품, 불평·불만, 소비자 고발 등으로 생산자와 판매자를 수시로 괴롭히는 소비자를 가리키는 용어다. 생트집을 잡아 교환이나 현금 반환을 요구하는 사례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억지 주장형, 무례한 언행형, 과도한 요구형, 협박·위협형, 업무 방해형 등 한국소비자원에서 이 소비자의 문제행동을 5가지로 구분하고 있기도 하다. 이 용어는?(28일자 11면)

8. 1963년 8월 30일 소련 모스크바에서 영국인 한 사람이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했다. 냉전 때 소련과의 첩보전에서 영국과 미국에 엄청난 손실을 입힌 케임브리지대 출신 5인조 스파이인 '5인의 고리' 중 한 멤버로 조국 영국을 배반하고, 구 소련에 국가기밀을 넘기고 소련으로 탈출했던 이 스파이는?(30일자 26면)

9. 첨단 단열 공법을 이용해 에너지의 낭비를 최소화한 건축물로 수동적인 집이라는 뜻이다.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끌어쓰는 액티브 하우스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올해 중에 대구 동구 내곡동에 '제로에너지 HIP 그린홈 준공 기념식'에서 이 집들이 선을 보일 계획이다. 친환경·저비용·고효율의 이 집을 무엇이라 하나?(31일자 14면)

10. '링의 영원한 승자는 없다'는 말이 있지만, 예외는 있었다. 이 선수는 유일하게 단 한 번도 지지 않고 세계 헤비급 타이틀을 보유한 채 은퇴한 복서다. 1923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브록턴에서 이탈리아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나 군 복무 중 복싱을 배워 세계 챔피언이 됐다. 49전승 43KO의 화려한 전적을 남긴 이 전설적 선수는?(9월 1일자 26면)

♣50회 시사상식 '텐' 정답

1. 루게릭병 2. 파레토 3. 레온 트로츠키 4. 쥘리앵 소렐 5. 윌트 챔벌레인 6.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7. 레만호 8. 스탈린그라드 전투 9. 드래프트 10. 달라이 라마

♣지난주 10문제 모두 맞힌 정답자 중 당첨자

◆스파밸리 자유이용권 2명:배미향(대구시 달서구 용산1동) 류영애(대구시 수성구 황금동) ◆우방랜드 이용권 2명:강민정(대구시 남구 봉덕3동) 성채은(대구시 달서구 감삼동) ◆영화상품권 2매 2명(협찬-대구웨딩연합회 MMC 만경관점):박병서(대구시 수성구 황금1동) 정인영(대구시 동구 신암5동) ◆문화상품권 5천원권 3매:전성민(대구시 서구 내당1동)

♣응모요령

우편 접수:(700-715)대구시 중구 서성로 26 매일신문사 특집팀 시사상식 '텐' 담당자 앞.

이메일 접수:cdrom@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