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탕을 해먹기 위해 돼지등뼈를 샀다. 감자탕을 하려다 문득 매콤한 양념에 조려서 먹으면 어떨까 하고 생각하다가 개발한 음식이 매운 뼈찜이다. 아내와 나는 매운 음식 마니아라 집에 청양고추가 떨어질 날이 없다. 먹기 좋게 푹 삶아서 매콤한 양념장에 조려낸 매운 뼈찜은 술안주로도 좋고 우리 집 아이들도 얼마나 맛있게 먹는지. 이 음식으로 식당을 하면 대박 날 거라고 우리 식구들끼리 자화자찬하며 먹었다. 오늘 저녁 매운 뼈찜 어떠세요?
매운 뼈찜
재료:돼지등뼈, 생강, 대파 1뿌리, 청양고추 6개, 양파 반개
양념장:고추장 1큰술, 간장 5큰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물엿 1큰술, 후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1. 돼지등뼈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넣어 핏물을 빼고 깨끗이 씻어서 손질한다.
2. 손질해둔 등뼈와 생강을 솥에 넣고 등뼈가 잠길 만큼 물을 부어준다.
3. 센 불에서 끓여서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뚜껑을 닫은 채 한 시간 정도 더 삶아준다. 뼈와 뼈를 잡고 잘라 보았을 때 잘 떨어지면 다 삶아진 상태이다.
4. 양념의 재료들을 잘 섞어서 준비하고 대파, 청양고추, 양파는 잘게 다진다.
5. 팬에 등뼈 삶은 육수를 세 국자 정도 넣고 준비한 양념을 넣고 잘 풀어서 3분 정도 저으면서 끓여준다.
6. 잘 삶아진 등뼈를 팬에 넣고 약한 불에서 버무리면서 살짝 조려준다.
7. 접시에 담아내고 통깨를 뿌려준다.
※ 기존의 감자탕 집에서 판매하는 등뼈 찜은 담백한 맛이고 국물이 자작하게 있다. 하지만 매운 뼈찜은 야채들이 많이 들어가지 않고 양념 맛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좋다. 맵지 않게 드시려면 청양고추의 양을 적게 하거나 넣지 않고 조리하면 된다.
천태진(대구 동구 동호동)
독자 가정의 먹을거리와 맛 자랑을 '우리 집 맛 자랑'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 집에서 간단하게 해먹는 일품 요리 혹은 간식 등 다양한 소재의 요리를 만들기 쉽게 원고지 3, 4매 정도의 설명, 추천하는 요리에 얽힌 사연 등을 사진과 함께 보내주시면 지면에 소개합니다. 이 주의 요리에 선정되신 분에게는 올브랜 상품권(10만원)을 보내 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보내실 곳=매일신문 문화부 살아가는 이야기 담당자 앞, 또는 weekend@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