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10 행정산업정보박람회] 대구광역시교육청

다함께 만드는 창의·인성 토피아

대구광역시교육청은 '인성과 실력을 갖춘 미래 주도 인재 육성'의 교육 지표와 '꿈과 행복을 주는 일류 대구 교육'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펼치고 있는 창의·인성 교육을 선보인다. '다함께 만드는 창의·인성토피아!'라는 슬로건으로 전시되는 창의'인성 교육 홍보는 대구 창의'인성 교육 소개와 창의∼인성 교육 홈페이지 안내, 창의 체험활동 등을 소개한다.

올해부터 창의·인성 교육의 내실화 및 강화를 위해 교과 수업과 밀착한 수업 전개 및 창의·인성 교육 연구 학급 네트워크 운영, 창의넷 홈페이지, 창의·인성교육지원단 및 교과 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또 각종 교과목별 특성에 맞게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에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요소들을 적극 포함하여 학력 신장과 창의·인성 교육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특히 창의·인성 체험활동 코너를 만들어 참가자는 무료로 창의성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창의·인성 교육 홈페이지 탐방 기회, 생활과학 체험, 알쏭달쏭 창의퀴즈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부스를 찾는 방문객에게는 대구광역시 교육감 인정도서(남다른 생각 자라나는 창의력)와 참가자가 직접 체험한 생활과학 체험 활동 제작물을 무료 제공하며, 알쏭달쏭 창의퀴즈를 해결한 참가자에게는 예쁜 선물도 준비했다.

▶우동기 대구광역시교육감

올해를 '인성과 실력을 갖춘 미래 주도형 인재 육성'과 '꿈과 행복을 주는 일류 대구 교육'의 비전을 이루기 위한 원년으로 삼고 있습니다.

미래사회는 지식기반, 정보화, 세계화, 다원화 사회로 불리며 다양한 학문과 기술들이 융합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미래에 마주치게 될 다양한 기회와 도전에 대해 준비시키는 것이 당면한 우리 교육의 의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 교육 방법과 다른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학교 교육의 중심을 학생들의 잠재력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찾고 키워주기 위해 창의성과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제 창의성과 인성의 함양은 바람직한 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미래사회에서 개인과 국가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인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다양한 수업방법 개선으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밖으로 끄집어 낼 수 있도록 '창의 인증제 학교'운영,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전국 창의력 경진대회, 사이버 창의력 경진대회, 컬러풀 대구와 함께하는 디자인 프로젝트 운영, 창의적 산출물 발표대회 등 다양한 기회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