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제칼럼] 작심삼일(作心三日)

신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선 경제인의 한 사람으로서 새해에는 토끼가 뜀박질하듯 대구경북 경제가 빠르고 힘차게 성장하기를 희망해 봅니다.

새해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두 가지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각오를 다짐합니다. 그러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중도에 흐지부지되기가 십상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하게 실행에 옮긴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말이 있는가 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렇게 시행착오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도 매년 새해가 오면 또 작심삼일이 될지도 모를 목표를 다시 세우곤 합니다. 세상 모든 이에게 똑같이 주어진 하루 24시간, 그러나 이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각자의 내일이 달라질 것입니다.

21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저널리스트의 반열에 오른 말콤 글래드웰은 그의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1만 시간은 위대함을 낳는 매직 넘버"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만 시간의 법칙'이란 한 분야에서 최소한 1만 시간 동안 노력한다면, 누구나 그 분야의 장인 즉 아웃라이어(outliers:보통사람의 범주를 뛰어넘는 특별한 사람 내지는 걸출한 인물)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만 시간은 하루 세 시간씩 10년이라는 긴 세월을 투자해야 하는, 강산도 변한다는 시간입니다. 우리 국민들에게 커다란 기쁨을 준, 우리 국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스포츠 스타 김연아 선수나 박태환 선수 등이 대표적인 아웃라이어라 하겠습니다. 이렇듯 시간의 힘은 정말 대단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자기 개발의 대가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이를 '복리의 힘'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1천% 공식은 한꺼번에 나아가기는 어렵지만 조금씩 조금씩 나아가면 안 될 일이 없다는 점진적인 향상의 법칙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매일 0.1%씩 향상시키면 한 주가 지나면 성과를 0.5%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매주 0.5%씩 4주간 축적되면 2%가 향상되고 1년이면 26%가 향상됩니다. 매년 26%씩 10년 동안 계속한다면 처음 시작에 비해서 무려 1천8%라는 엄청난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결국 매일 0.1%씩 꾸준히 개선해 나가면 10년 만에 10배의 성과를 이뤄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시간, 다시 말해 복리의 위대한 힘입니다. 사업이건 인생이건 대박이 아니라 꾸준한 축적이 중요하다는 점을 단적으로 표현한 법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오늘 삶의 목표를 세워라. 삶의 목표가 바로 인생을 결정한다.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 사람에게 미래는 없다. 오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열정을 불태우고 한계를 극복하여 자신을 강화시켜 나가는 것이 삶에서 성공하는 길이다. 그리고 자신이 세운 계획과 목표달성을 위한 마음가짐을 항상 점검해 보고 강화시켜 나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라고 강조합니다.

저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새로운 계획을 세워나갑니다.

첫째, 최대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웁니다.

막연한 계획을 세우니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새벽형 인간이 되겠다' '매일 영어 공부를 하겠다'는 식의 결심은 99%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차라리 '30분 일찍 일어나겠다' '하루 30분 회화 테이프를 듣겠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낫습니다. 사람들은 새해가 되었으니 하는 생각에 막연하고 거창한 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작심삼일로 끝나도 자신의 계획이 워낙 거창했으니까 그럴 수도 있다고 자기합리화를 하기도 합니다.

커다란 고래를 먹기 위해선 잘게 조각 내어 먹어야 하듯이 성공하는 사람들은 아무리 큰일도 실천하기 쉬운 작은 일로 쪼개는 데 남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남들이 엄두도 내지 못하는 일들을 결국은 해내고 맙니다.

둘째,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흔히 일이 잘 안 풀리면 '난 팔자가 사나워 인생이 잘 안 풀려' 라고 말하곤 합니다. 그러나 팔자가 사나운 것이 아니라 나쁜 습관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생의 대부분을 습관에 이끌려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무기가 '사소한 습관의 차이'라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현재 생활습관을 고치지 않고는 달라지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생각을 바꾸어야 행동이 달라지고, 행동을 바꾸어야 습관이 달라집니다. 습관이 바뀌어야 운명이 달라지고요. 변화란 현재의 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셋째, 미루지 않고 당장 실행에 옮깁니다.

새해라고 거창한 목표를 세우게 되면 막상 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계획이 있어야 되고 그러다 보면 하루 이틀 시간이 흐르고 계획도 흐지부지되기 일쑤입니다. 작고 사소한 일이라도 지금 당장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지금 당장 웃어야 합니다. 건강을 지키려는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10분이라도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신묘년 새해,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맞이하게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충곤(에스엘주식회사 회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