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신묘년 새해가 밝았다. 많은 사람들이 토끼해를 맞아 토끼의 상징처럼 "부와 성공을 기원합니다"라고 서로 인사한다. 하지만 필자는 "성공(性功)하십시오"라고 새해 인사말을 하고 싶다. 지난 연말 송년회로 인한 피로와 체력 소모로 성기능 저하에 빠져 있는 시기다.
새해에는 반드시 성인병 검사를 포함한 종합검사를 한번 받아보는 게 어떨까 싶다. 나이가 들면서 일어나는 성욕 감퇴 현상은 고혈압'당뇨병'동맥경화증과 같은 성인병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주위 친구보다 성행위 횟수가 현저히 적고 발기력 감퇴 현상이 나타난다면 성인병 검사를 받아 보는 게 현명하다. 한 가지 더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성건강에는 심폐기능을 강화시키는 운동과 등산과 같이 회음부를 강화하는 운동이 좋다. 운동을 하면 혈행이 촉진되면서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성호르몬도 증가해 성욕이 왕성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중년 이상 갱년기 연령의 남성인 경우 성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인 성생활이 중요하다. 나이가 들면 계속적인 성적 자극이 건강을 해칠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으로 장기적인 금욕을 하면 회복불능의 성기능 장애나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부부 상호 간 성적인 불만이 있는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서로에게 새로운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 및 대화가 필요하다. 특히 부부 간의 성적 문제는 서로가 솔직해야 해결할 수 있고 성적 행동으로 부부 서로에게 신선한 자극을 주는 방법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식이 조절도 중요한데, 갱년기 때는 과식을 피하고 과일과 채소, 생선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물론 고지방 식사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지만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은 중요한 에너지원이 되기 때문에 고기를 극단적으로 피하는 것은 좋지 않다.
갱년기 극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아연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생굴, 인산, 은행, 그리고 비타민E가 풍부한 식품이다.
새해에는 성공(性功)을 통해 토끼의 상징처럼 부와 성공을 이루는 한해가 되기를 바란다.
정희창(영남대병원 비뇨기과 교수)
댓글 많은 뉴스
"탄핵 반대, 대통령을 지키자"…거리 정치 나선 2030세대 눈길
민주, '尹 40%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에 "고발 추진"
젊은 보수들, 왜 광장으로 나섰나…전문가 분석은?
윤 대통령 지지율 40%에 "자유민주주의자의 염원" JK 김동욱 발언
尹 탄핵 집회 참석한 이원종 "그만 내려와라, 징그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