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교생, e스터디 활용 이렇게
e스터디는 교사와 학생, 가정의 학습 조력자인 학부모에게는 참으로 매력적이다. 2006년 처음 대구e스터디를 시작한 이래 대구e스터디의 효과를 새삼 실감하고 있다. 교사 입장에서 학기 중에는 온라인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어 학습 효과가 배가됐다. 아이들은 방학 중 얼굴도 모르는 다른 학교 학생들과 사이버 교실에서 친구들이 되는 즐거움을 얻었다.
대구e스터디는 학교 교육 과정에 기반을 둔 다양한 학습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학습자는 자기가 원하는 시간과 방법에 따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 요즘 학원 한두 군데 다니지 않는 학생이 없을 정도로 매일 짜여진 시간 안에서 답답한 생활을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대구e스터디는 즐기면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대구e스터디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고 싶다면 다음처럼 활용을 하면 좋겠다. 첫째 인터넷 시작페이지를 대구e스터디(estudy.edunavi.kr)로 설정하자. 그래서 컴퓨터를 켤 때마다 들어가는 습관을 길러 매일 학습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둘째 부모님은 자녀의 컴퓨터 사용에 대한 불신을 버리고 학생과 함께 참여해 보자. 자녀들의 학교생활에 대해 더 이해해서 정서적 성장을 도와주는 부모가 된다. 셋째 대구e스터디 학습장을 꼭 만들자. 대구e스터디의 장점 중 하나가 요점 정리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이다. 학습장에 손으로 꼭 기록할 필요가 없다. 요점 정리된 것을 출력하여 예쁘게 정리해도 된다.
이수진(대구중앙초교 교사)
◆중학생, e스터디 활용 이렇게
고입에서도 자기주도적 학습 전형으로 학생들을 선발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금까지 학원에서 사교육으로 입시 스펙을 쌓던 중학생들에게 시교육청이 운영하는 대구e스터디는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2010년부터 달라진 중학교의 검인정 교과서 체제에 대한 부담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도 대구e스터디의 학습 콘텐츠는 매우 유용하다. 특히 텍스트 의존도가 높은 국어 교과의 경우가 그러하다. 현재 대구e스터디 국어 교과목의 콘텐츠는 23종 교과서를 분석해 싣고 있다. 교과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년별 교과별 성취 기준에 가장 근접한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있어 내신뿐 아니라 고입·대입으로 이어지는 장기적인 학업성취도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대구e스터디가 일반 사이버학습과 차별되는 점은 현직 교사들이 직접 학생들의 학습을 관리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사이버가정학습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에게 맞는 학습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구e스터디에서는 학년별, 교과별로 다양한 학습 과정을 제시하고 있고, 동일 강좌 내에서도 기본, 이해, 심화 등 수준별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학습 목표와 수준을 고려해 적합한 과정을 선택해야 한다. 사이버 가정학습은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관건이다. 평소 꾸준히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라면 '나만의 Time Table'을 만들어 볼 것을 권한다. 학습은 일주일에 3회 정도가 가장 적절한데, 가능하면 특정 요일과 시간을 미리 정해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학습을 하자. 공부하면서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나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게시판이나 쪽지, SMS 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질문해 보기를 권한다.
주금정(성서중 교사)
댓글 많은 뉴스
"탄핵 반대, 대통령을 지키자"…거리 정치 나선 2030세대 눈길
민주, '尹 40%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에 "고발 추진"
젊은 보수들, 왜 광장으로 나섰나…전문가 분석은?
윤 대통령 지지율 40%에 "자유민주주의자의 염원" JK 김동욱 발언
尹 탄핵 집회 참석한 이원종 "그만 내려와라, 징그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