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칼 대는 성형? 주사가 대세야…성형수술 트렌드

국제미용성형협회(ISAPS) 발표에 따르면 한국의 연간 총 성형 수술 건수는 2009년 기준 65만 건으로 세계 7위, 인구 1만 명당 성형 수술 건수는 헝가리(230건)에 이어 세계 2위(133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때 대학가에서는 방학을 마치고 오면 여학생들의 얼굴을 알아볼 수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성형이 유행했다. 그러나 요즘은 방학이나 휴가 때가 아니더라도 성형수술을 받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다. 수술 부위를 최소화하면서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새로운 수술방법과 처치법이 등장한 덕분이다. 최근의 성형수술 트렌드를 살펴본다.

◇보톡스와 필러

성형수술 뒤 일상으로 복귀가 빠르도록 수술을 최소화 하면서 결과를 극대화시키는 수술법들을 최소 칩습수술(일명 쁘띠수술;비절개시술)이라고 한다. 가장 대표적인 최소 침습수술은 보톡스와 필러다.

보톡스는 얼굴표정근육들을 마비시킴으로 표정근육에 의한 주름을 적게 생기도록 하는 것이다. 사각턱 수술은 예전에는 뼈를 깎아 얼굴을 작게 만들었기 때문에 고통은 물론이고 비용이 많이 들고, 회복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보톡스 시술을 할 경우 시술이 간단하고, 곧바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

보톡스는 인체 내에서 6개월이 지나면 완전히 사라지므로 그 효과가 약 5,6개월 정도에 불과해 주기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약 2년간 4, 5차례 연속 시술할 경우 20% 정도의 영구적인 근육의 부피 감소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각광 받는 수술법이다.

필러는 오랜시간 동안 잡혀진 주름 바로 밑에 주사해 주름을 펴는 시술이다. 많은 종류의 필러가 나와 있지만 현재까지 유용하게 사용하는 필러는 HA 제제로 2년 이상 성분이 체내에 남아 있어 효과가 좋다. 또 '히알루로니다아제'(hyaluronidase)라는 제거제가 있어서 시술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깎기보다 보형물 삽입

동일한 효과를 내지는 못하지만 본격적인 수술보다는 보형물을 이용해 간단히 시술하는 방법도 각광받고 있다.

예를 들어 입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 위턱과 아래턱이 심하게 돌출됐다면 양악수술을, 치아가 돌출된 경우 치아교정을 받아야 하겠지만 심하게 돌출한 경우가 아니라면 간단한 보형물을 이용해 귀족수술, 고양이수술, 턱올림 수술을 받으면 입이 들어가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귀족수술과 고양이 수술, 턱올림 수술의 경우 훨씬 저렴한 비용과 빠른 일상의 복귀, 게다가 후유증이 거의 없고 얼굴의 변화가 자연스러워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방법이다.

광대뼈가 많이 돌출된 경우 광대뼈 축소수술이 가장 효과적이겠지만 점차 개성 있는 얼굴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되면서 광대뼈를 축소하는 방법보다 돌출된 광대뼈 주변의 꺼진 부위 즉 관자놀이, 볼, 앞광대 부위를 자가 지방이식을 통해 돋우어 주는 방법도 많이 쓴다. 이렇게 할 경우 상대적으로 광대뼈가 낮아 보이고 젊어 보일 수 있다.

눈처짐, 눈썹처짐, 이마주름을 교정하기위한 이마거상술도 과거 머리 전체를 절개하는 방법에서 내시경을 이용해서 최소절개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특수 실을 이용한 얼굴 주름살 제거수술은 시술이 간단하고 회복이 빨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피부 탄력성이 감소하는 40대 중후반부터 혹은 주름이 많은 경우에는 회복시간이 늦더라도 안면거상수술이 필요하다. 지방이식 역시 다리나 배에서 지방을 채취한 후 얼굴에 넣는 옛 방식이 아니라 자기 지방에 줄기세포를 첨가해 이식하는 방법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눈꺼풀은 절개법 더 선호

간편한 수술 위주로 바뀌고 있는 요즘 트렌드와 반대로 쌍꺼풀 수술의 경우 간편해서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매몰법보다 절개법을 더 선호한다. 매몰법으로 수술 받을 경우 1,2년이 지나면 저절로 풀려 재수술해야 하는 빈도가 높기 때문이다. 특히 눈 주의 수술을 원하는 사람들 중에 두꺼운 눈꺼풀 피부, 안검하수, 눈두덩이 함몰인 경우가 많아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절개법을 선호한다.

최근 들어 성형수술은 더욱 간편하고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쉬운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다. 그러나 환자마다 개별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하므로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한 상담이 필요하다고 전문의들은 조언한다. 부위에 따라 함몰법, 보톡스, 보형물, 절개술 등 상대적으로 발달한 방법이 있지만 환자마다 신체적 조건이 다르고, 전문의마다 선호도와 경험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조두진기자 earful@msnet.co.kr

도움말: 요셉성형외과 김형덕 원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