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구미1대학 "각종평가 1위하는 비결은…"

균형성과 평가시스템 시행…학생중심 분야별 특성교육

구미1대학 교수들이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초한 교육과정개발 특강을 받고 있다. 구미1대학 제공
구미1대학 교수들이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초한 교육과정개발 특강을 받고 있다. 구미1대학 제공

전국 대학(졸업생 1천 명 이상) 취업률 2년 연속 전국 1위,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금 확보 부동의 경북 1위, 재학생 장학금 지급액 전국 4위 등 각종 평가에서 전국 최상위권을 유지하는 구미1대학(총장 정창주)의 비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교육특성화를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역량 강화에 온 힘을 쏟았기 때문으로 대학 측은 분석하고 있다.

구미1대학에 따르면 학생 중심의 성과지표 개발과 함께 균형성과평가제도 시스템을 시행함으로써 학과별 특성화와 수업만족도, 기업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e-러닝 교육, 학사행정 개선 등 학사 운영의 균형잡힌 종합적인 발전체계로 이끌고 있다는 것. 또 재학생들의 교육 특성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교육과정을 적용, 4개 분야별 교육특성화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분야별 교육특성화는 ▷저명인사 초청강연과 교양특강, 사회봉사활동 활성화 등 교양(인성)분야 강화 ▷학생 1인당 2개 이상의 전공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별 특강프로그램으로 주 4일제에서 5일제 수업으로 전환하고 매주 화'목요일 오후 시간을 학과별 전공자격증 특강프로그램으로 채우는 등 전공 특성화 분야 강화 ▷모든 재학생이 토익 기본 400점 이상을 목표로 초'중'고급으로 나눠진 수준별 무료 토익 특강과 취업특성화 기초영어 특강 운영, 미국'영국'필리핀 등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 확대 등 외국어 능력 향상 강화 ▷전산실무 수업을 통한 국가공인 정보화(ITQ) 자격취득과 국제인증 정보화 자격취득 강화 등이다.

대학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교학처를 학생복지처와 교무처로 분리해 학생들의 학사관리와 복지행정의 효율성 및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 부속기관인 인력개발원을 폐지, 대학본부에 취업지원처를 신설했다. 또 기획처와 행정지원처를 기획행정처로 통합하는 등 교육역량에 더욱 집중하는 인사를 했다.

윤한오 교무처장은 "우수한 기술전문인 양성만이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취업 명문대학으로서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다는 판단 아래 교육역량 강화에 전 교직원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미'이창희기자 lch888@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