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몸과 피부를 함께 다스리는 한방 여드름치료 방법, 혈장원기치료!

몸과 피부를 함께 다스리는 한방 여드름치료 방법, 혈장원기치료!

여드름은 피부의 모낭과 피지선에 염증과 세균 감염이 복합되어 생겨나는 피부 질환으로, 주로 피지선이 많이 모여 있는 얼굴, 두피, 목, 가슴, 등 부위에서 흔히 발생된다. 보통 남성 호르몬(안드로겐)의 작용, 유전적 소질, 모낭의 세균 증식, 피로와 스트레스, 잘못된 세안

습관, 화장품 오남용, 식습관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랙헤드, 화이트헤드와 좁쌀여드름

좁쌀 여드름은 '면포성 여드름 혹은 심상성 여드름'이라고도 하는데, 과잉 생성된 피지가 두터워진 각질로 인해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에 고여 남게 되면서 생긴다. 피지가 공기 중의 산소와 접촉하지 않은 상태로 피부 내에 고여 있는 화이트헤드나 피지가 산소화 접촉해 검게 변화면서 검은 점처럼 박혀 있는 블랙헤드가 그것이다. 흰색, 검은색 여드름으로 염증 반응이 전혀 없는 여드름으로, 흰색 여드름은 과잉 생성된 피지가 두터워진 각질로 인해 배출되지 못하고 고여있는 상태이다.

피지 분비가 많이 일어나는 얼굴이나 머리 부위에 흔히 생기며, 주로 10대 후반에서 20대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피부에 통증이 있거나 형태가 크지는 않지만 억지로 짜내거나 손을 댈 경우 2차 감염이나 심한 피부 자극으로 인해 흉터가 남을 수 있다.

몸과 피부의 건강을 함께 다스리는 한방 여드름 치료

여드름의 치료에 있어 가장 핵심을 두어야 하는 것은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을 바로 잡아 치료해야 한다는 것이다. 피브로한의원 강남점 박성익원장에 따르면 "좁쌀여드름은 피부에서 생기지만 대부분 내부장기의 부조화에 기인하므로 원인이 되는 장기 예를 들어, 위장, 간장, 대장, 자궁 등에 문제유무를 진찰 후 한약, 침, 부항치료를 통해 내부장기를 조화롭게하여 몸의 건강과 피부의 건강 모두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여드름치료는 체내의 열과 독을 먼저 풀어주어야

여드름 치료시 피부 표면의 치료에만 주력하게 되면 치료를 받는 그 시기에는 여드름이 낫는 듯 하지만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또다시 여드름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될 뿐이다.

앞서 말했듯이 한의학에서는 피부 질환의 발병 원인을 인체 내부에서 찾는데, 한약 복용을 통해 체내에 쌓인 열과 독을 풀어주고, 약해진 내부 장기의 기운을 북돋아 줌으로써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자체를 치료해 나간다.

한방 여드름관리와 다양한 시술

피브로한의원에서 한약으로 체내에서 여드름 생성의 원인을 치료한다면, 피부 표면에 이미 생겨난 여드름은 침과 뜸, 팩 등의 외치요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혈액순환과 오장육부의 기운을 돕는 기본적인 침치료 뿐 아니라 한방약재를 정제하고 추출한 성분의 약물을 질환 부위에 직접 주입하는 약침이나 롤러 형태의 미세다륜침을 이용해 피부 자극을 주면서 피부 재생력을 돕는 다륜침 등도 한방 여드름 치료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도움말 : 피브로한의원 강남점 박성익원장

뉴미디어국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