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국유학의 새로운 길 영국회계사(ACCA) 되기 각광

영국유학의 새로운 길 영국회계사(ACCA) 되기 각광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국제 회계사 자격증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EU FTA 타결 이후로 여러 다국적기업에서의 회계사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각광받는 직업이 되었다. 국제 회계사는 회계사로써 권위와 명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연봉 또한 아주 높은 수준이다. 국제회계사의 경우 AICPA 미국 공인 회계사 자격증과 ACCA 영국 공인 회계사 자격증으로 크게 나뉜다. AICPA는 국내에서 잘 알려져 있는 반면 영국국제회계사(ACCA)는 생소한 것이 사실이다.

ACCA는 Association of Chartered Certified Accountants의 약자로 국제칙허회계사 또는 영국의 공인 회계사로 불린다. 1854년 창설되어 170여 개국에 약 14만 명의 멤버의 공식 멤버가 있는 세계적인 전문회계사 협회이다. ACCA멤버들은 영국과 대부분의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호주 등 세계 각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전문화된 지식과 기술로 회계사들 중에서도 최고로 인정 받고 있다.

ACCA 자격취득 후 첫 보수는 한화로 연평균 7000만원~1억 정도이며, 회계법인이나 금융기업에서 활동을 한다. 현재 상장 100대 법인의 자금관리 담당임원의 70%가 ACCA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제회계사의 앞으로의 전망 또한 매우 밝다. 자본시장의 국제화와 FTA체결로 각 기관의 전문인력 확보의 필요성의 대두되는 가운데 ACCA(국제회계사)나 CFA(국제재무분석사)에 대한 수요가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ACCA는 14여 개의 과목을 시험을 보게 되는데 매년 6월과 12월에 시험이 있으며 이를 통과하면 국제 공인회계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Oxford Brookes 대학과도 연계되어 있어 논문을 통과하면 BS Applied Accounting학위도 수여된다. 또한 MBA동시 수강도 가능하며 ACCA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에게는 장학금의 기회도 있다. ACCA입학조건은 18세 이상 고교 졸업자의 경우 누구나 가능하며, IELTS점수 혹은 토플점수를 일정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영국정부에서도 장려하는 과정으로 비교적 쉽게 최대 3년 내외의 비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학비 또한 1년에 400~600만원 내외로 매우 저렴한 편이다. 영국유학 시 대표적인 ACCA 준비학교는 BPP University, LSBF, Kaplan Financial 이 유명하다. 과정수료 후 현지에서 취업의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지원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한국 ACCA 등록 처인 www. wegouk.co.kr/ACCA , 02-564-4636에 문의할 수 있다.

뉴미디어국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