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 대구 공공디자인 공모전 심사결과 발표

-'공공디자인 공모','어린이 디자인 경시대회'등 당선작 총 115점 발

대구시, 대구 공공디자인 공모전 심사결과 발표

-'공공디자인 공모','어린이 디자인 경시대회'등 당선작 총 115점 발표 -

대구시는「2011 대구 공공디자인 공모전」심사 결과 '공공디자인 공모' 부문의 최우수작에 고영성(소속 : atelier ex architectus, 작품명 : History bowl-불로동 고분공원 파빌리온 계획안), '어린이 디자인 경시대회' 부문의 저학년부 최우수작에 이장호(소속 : 대구동일초등학교, 작품명 : 클린 카우 쓰레기통이 있는 우리 학교), 고학년부 최우수작에 조유진(소속 : 대구성산초등학교, 작품명 : 학교 앞의 신호등과 횡단보도 도로디자인),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 부문의 최우수작에 김태진(소속 : 동서대학교, 작품명 : 愛情이 있는 서문시장) 등을 선정하는 등 총 115점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 대구시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디자인을 발굴·적용해 보다 아름답고 쾌적한 '멋진 대구'를 만들고자, 전문가는 물론 일반 시민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공모전을 실시했다.

○ 특히, 이번 공모전은 '공공디자인 공모', '어린이 디자인경시대회',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로 분야를 세분화 했다.

○ '공공디자인 공모' 및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 부문에서는 대구 경관자원 52선을 대상으로 다시 찾고 싶은 대구 경관 만들기라는 주제로, '어린이 디자인경시대회'에서는 전국 초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역 내 학교․마을․도시 공간을 창의적 꾸미기라는 주제로 실시했다.

○ 작품접수 결과, '공공디자인 공모' 99점, '어린이 디자인경시대회' 76점,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 49점 등 전국에서 총 224점이 접수됐으며 건축, 조경, 디자인 등 관련 학과 학생은 물론 프리랜서 및 업체 종사자, 남녀노소를 불문한 일반 시민 등이 폭넓게 참가했다. 또 참가 지역도 대구는 물론 서울, 경기도, 부산에 이르기까지 전국을 망라하고 다양하게 출품됐다.

○ 접수된 작품은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공공디자인 공모' 부문에는 최우수 1점과 우수 3점, 장려 5점, 입선 10점 등 총 19점의 수상작을 선정했고, '어린이 디자인 경연대회' 부문에는 저학년부 최우수 1점, 우수 3점, 장려 10점, 입선 9점 등 총 23점과 함께, 고학년부에는 최우수 1점, 우수 3점, 장려 10점, 입선 30점 등 총 44점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 부문에는 최우수 1점, 우수 3점, 장려 5점, 입선 20점 등 총 29점으로 선정하는 등 전 부문에 걸쳐 총 115점을 최종 선정했다.

○ 대구시는 오는 12월 1일 대구스타디움에서 개최되는「2011디자인대구」행사 개막식에서「2011대구공공디자인공모전」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을 연다. '공공디자인 공모' 부문에는 최우수작에 보상금 500만원과 상장, 우수에 각 보상금 300만원과 상장, 장려에 각 보상금 100만원, 입선에 각 보상금 50만원을 지급한다. '어린이 디자인경시대회' 부문에는 저학년·고학년부 최우수작에 각 보상금 50만원(문화상품권)과 상장, 우수에 각 보상금 30만원(문화상품권)과 상장, 장려에 각 보상금 20만원(문화상품권), 입선에 각 보상금 10만원(문화상품권)을 지급하며,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 부문에는 최우수작에 보상금 100만원과 상장, 우수에 각 보상금 50만원과 상장, 장려에 각 보상금 30만원, 입선에 각 보상금 20만원을 지급한다.

○ 대구시 김연수 행정부시장은 "이번 공모전의 당선작은 오는 12월 1일부터 6일까지「2011디자인대구」행사의 일환으로 대구 스타디움 VIP라운지에서 전시될 예정"이라며, "공모전 행사를 통해 표준디자인 작품도집 발간과 함께 대구시의 도시미관 개선은 물론, 중요한 도시 자산으로서 최근 선정된 '대구 경관자원 52선'에 대해 지속적으로 가꾸어 세계 속에 대구의 아름다움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