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정태의 중국책읽기] 중국의 '지피지기·백전불패' 교육

중국의 '지피지기(知彼知己) 백전불패(百戰不敗)' 교육

劉名揚리우밍양, 『少年軍事百科 通 소년군사백과 통』(南京: 江蘇少年兒童出版社, 2004)

북한 김정일이 사망했습니다. 군사적 측면에서 정리하면 '적장의 죽음'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을 명확하게 규정짓지 못하고 있는 것은 스스로 대한민국이 처한 현실을 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반도에는 아직도 6'25전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단지 너무 오래 지속된 휴전기간이 전쟁 중이라는 사실을 무감각하게 만든 것뿐입니다. 이 때문에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죽음은 인간적인 차원, 민족적인 차원, 국제적인 차원과는 별개로 '적 지휘부의 변고, 교체'라는 측면에서 인식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상황에 맞게 국가적 차원, 사회적 차원, 개인적 차원의 대응책을 세울 수 있고, 현 세대가 감당해야 할 몫과 다음 세대가 준비해야 할 몫을 따로 챙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중국인민해방군 남경육군지휘학원의 리우밍양 교수가 집필한 '소년군사백과 통'(남경: 강소소년아동출판사, 2004)을 눈여겨보았으면 합니다. 이 책은 중국 아이들을 위한 군사교본입니다. 전쟁을 터부시하고 스타크래프트 게임과 마법천자문 수준에 머물고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는 책입니다. 우리 어른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내용을 보면 장난감 소개나 상상적 허구가 아닙니다.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군장비의 재원, 사용 방법, 그리고 비치 이유까지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중국 무기뿐만 아닙니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 서방국가의 핵심 무기들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답형식을 빌려 중국의 전략적 의도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방부가 중국의 '군사력보고서'를 발표한 저의가 무엇인가? 미국은 왜 우주무기 개발에 그토록 열을 올리고 있나? 미국의 선제공격전략이 등장한 의미가 무엇인가? 주한미군은 왜 그토록 사람을 업신여기는가? 미군부대가 중앙아시아에 진주하여 무엇을 하는가? 미국이 제정한 국토안전법이 실제 미국 국토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가? 미국과 인도는 왜 양자 간 군사협력에 매달리는가? 미군은 왜 아프리카를 겨냥하여 특별군사지휘부를 창설하였는가? 미국은 무슨 이유로 수차례에 걸쳐 대만에 군사무기를 판매하는가?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MD)가 진짜 미국을 보호할 수 있는가? 미국은 왜 미군의 동남아 주둔을 강화하는가? 일본은 왜 유사법제를 만들었는가?

책은 이처럼 끝도 없는 질문과 대답을 반복하면서 마치 한편의 전쟁 소설처럼 논지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들 속에는 뚜렷한 의도가 숨겨져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의 적이다'는 점을 각인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질문의 내용은 중국이 당면한 현실이며 극복해야 할 과제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중국은 아이들에게도 중국이 당면한 현실을 인식시키고 피아를 구분하는 법을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의견을 내놓고,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책임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정태(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