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시사상식 '텐' 문제입니다. (12월 29일∼1월 4일)
1. 안동에 있는 유명한 길이다. 도산서원에서 낙동강 상류를 따라 이어지는 이 길은 퇴계 이황이 청량산을 오가던 오솔길이다. 옛 성현이 가던 길인 셈이다. 퇴계의 시 '도산 12곡'에서 유래했으며, 현재 올레길 등이 유행하면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길이기도 하다. 독일에 빗댄 한국판 철학자의 길로 불리는 이 길의 명칭은?(힌트 29일자 27면)
2. '민주화 운동의 대부'로 불린 인물이다. 재야 민주화 운동의 리더이자 한국 현대사에서 권위주의 체제에 저항한 대표적인 인물로 통한다. '서울대 내란 음모사건'에 연루돼 지명 수배 됐으며, 1985년 투옥돼 악몽 같은 고문을 받은 뒤, 후유증을 앓았다. 하지만 이후 제도권 정치에 발을 디디면서 3선 국회의원에 보건복지부 장관까지 역임했다. 12월 30일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이 인물은?(30일자 6면)
3. 페르시아만(灣)과 오만만을 연결하는 해협이다. 너비 약 50㎞, 최대수심 190m이며 해협 북부에 케심'라라크 등의 섬이 있다. 교통'전략상 중요한 곳으로, 특히 세계적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이란'쿠웨이트 등에서 생산되는 석유가 이곳을 경유해 전 세계로 공급된다. 이번에 이란이 봉쇄 위협을 하면서 미국 등 서방국과 마찰을 빚고 있는 이 해협은?(30일자 12면)
4. 지난해 가을 이후 전셋값이 급등하면서 치솟는 전셋값을 감당하는 데 소득의 대부분을 지출하느라 여유 없이 사는 사람을 뜻하는 용어다. 집값 하락, 대출이자 증대 등으로 소득이 줄어 어렵게 사는 사람을 일컫는 '하우스 푸어'(house-poor)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전세 난민에 해당하는 이 말은?(30일자 16면)
5. 1879년 인도 남부 타밀나두에서 태어나 1950년 열반에 든 인도의 성자다. 인도의 명상가로 '나는 누구인가'라는 책의 저자다. 심리학의 거두 칼 융이 인도의 명상가이자 철학자인 오쇼 라즈니쉬의 말을 빌려 '붓다나 예수, 크리슈나와 같은 존재'라고 치켜세운 인물이다. 17세에 에고(자기)가 소멸하는 체험을 한 이 성자는?(30일자 30면)
6. 안동시 서후면 금계리에 위치한 종택이다. 조선 중기의 학자이자 선비인 김성일의 호를 따서 붙여진 고택의 이름이다. 나라에 큰 공훈이 있거나 학문이 높은 분에 대해 신주를 땅에 묻지 않고 사당에 두면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 허락된 신위인 불천위 제사를 지내며 명문가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이 종택은?(1일자 36면)
7. 이탈리아의 수학자이자 천문학자다. 1801년 항성을 배경으로 하늘을 움직이는 천체를 처음 발견했다. 처음엔 고정된 항성이라 생각했으나 이것이 이동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새로운 행성 '케레스 페르디난데아'라고 이름을 붙였다. 1923년 1천 번째 발견된 소행성의 이름에도 붙여진 이 천문학자는 누구인가?(1일자 39면)
8. 사람이 태어나서 처음 입는 옷을 일컫는 말이다. 깃과 섶을 달지 않은 갓난아이의 옷을 말한다. 요즘은 이 옷을 직접 만드는 이들이 적지만 예전에는 할머니나 어머니들이 태어날 아기의 건강과 복을 기원하며 한 땀 한 땀 정성을 들여 '사랑의 증표'로 만들었다. 이 옷의 명칭은?(2일자 28면)
9. 혈관을 좁게 만드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는 지방과 대비되는 지방의 한 종류다. 버터, 돼지고기, 소고기 등 동물성 지방에 많은 포화지방과 달리 혈관을 청소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주는 지방이다. 콩'깨'올리브 등에서 얻은 식물성 기름이나 고등어'꽁치 등의 생선에 많은 이 지방은?(3일자 20면)
10. 프랑스 파리에 있는 루브르박물관의 필수 코스다. 11년간 재직하면서 이집트 고대 유적 등 문화재 약탈에 열을 올린 초대 박물관장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그의 이름을 따서 이 전시관의 이름을 붙였다. 주 전시관은 'ㄷ'자 형태로 이뤄져 있는데 북쪽에 위치한 이 전시관을 무엇이라 부르나?(4일자 26면)
♣118회 시사상식 '텐' 정답
1. 차우셰스쿠 2. 다비식 3. 조 프레이즈 4. 태음력 5. 모사드 6. 제임스 쿡 7. 엄이도종 8. 오리엔티어링 9. 마태'마가'누가'요한복음 10. 페트라
♣지난주 10문제 모두 맞힌 정답자 중 당첨자
◆스파밸리 자유이용권 3명:강덕순(대구시 달성군 논공읍), 김유진(대구시 동구 방촌동), 덕희(ejrgml6802@hanmail.net) ◆이월드(우방랜드) 이용권 2명:정현애(대구시 북구 태전동), 정군자(대구시 달서구 이곡동) ◆영화관람권 2장(협찬-대구웨딩연합회 MMC 만경관점):이종원(대구시 수성구 중동) ◆갤러리존 상품권 5천원권 4장(협찬-동성로 갤러리존):김무연(대구시 중구 대봉1동 대구지체장애인협회)
♣응모요령
우편 접수:(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0 매일신문사 특집부 시사상식 '텐' 담당자 앞, 이메일 접수:cdro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