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니하오 통신] (62) 중국 7대 명주(名酒)

"마오타이 향기 성분 300여 종 달해"

나라마다 술 문화도 다르고 종류도 다양하다. 중국인들은 술을 마실 때 상대방 잔이 비어 있을 경우 계속 따라 주는 것을 예의로 여긴다. 우리처럼 한 번에 마실 때는 '깐베이'(干杯)를 외친 후 잔을 옆으로 보이며 비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5천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은 지역별로 특색 있는 술 종류도 다양하다. 중국의 7대 명주(名酒)를 소개한다.

▷꾸이저우 마오타이지우(貴州 茅台酒)=마오타이주는 기원전 135년 한 무제가 단맛이 좋다고 칭찬했으며, 1704년 청나라 대유학자 정진(鄭珍)이 최고라고 호평했다. 잔에 술을 채운 뒤 마시지 않고 있으면 향기가 코를 찌르고, 마음껏 마시면 입 안에 향기가 가득하며, 마신 후 빈 잔에 그 향이 오래 머물러 있어 향이 좋은 술로 유명하다. 마오타이주의 향기를 만드는 성분은 300여 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쓰촨 우랑예(四川 五粮液)=3천여 년의 역사를 지녔으며 수수, 찹쌀, 보리, 옥수수, 쌀 등 다섯 곡식으로 만들어 우랑예라고 불린다. 우랑예는 하늘, 땅, 사람의 기운을 모아 전통적인 양조 공예방식으로 만든다. 깊은 향기, 진한 맛, 감미로운 첫맛, 상쾌한 목 넘김, 조화로운 맛, 적절한 맛 등 독특한 품격을 지니고 있다.

▷장쑤 양허따취(江蘇 洋河大曲)=양허따취는 장쑤성 양허 술 공장에서 생산되며 4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술로 '달고, 부드럽고, 연하고, 맑고, 향기로운' 맛이 특징이다.

▷산시 펀지우(山西 汾酒)=중국 청향형(淸香型'향기가 맑은 술)의 전형적인 술로 맑은 향과 순수한 맛으로 유명해졌다. 적당량을 마시면 추위를 쫓고 소화불량을 없애주며 혈액순환을 돕는다.

▷쓰촨 랑지우(四川 郞酒)=생산지인 얼랑탄(二郞灘)은 풍수의 보고로 알려져 있다. 고원의 붉은 강에서 발원해 수천㎞를 흘러내리며 유역에는 해발 1천m 이상의 계곡에서 400m 높이로 떨어진다. 1천여 년의 역사를 가진 랑지우 생산지 일대는 400여 종의 독특한 미생물이 함유돼 있고 110여 종의 방향성분이 들어 있어 독특한 맛을 낸다.

▷구징꿍지우(古井貢酒)=위(魏)왕 조조가 동한 말기에 한나라 헌제에게 올린 글에서 하오저우(毫州)의 가정에서 전승되는 '아홉 가지 양춘주법'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명나라 만력제 때 이곳의 술은 황제에게 바쳐졌으며 이로 인해 '고정공부'라는 명칭을 얻게 됐다.

▷산시 시펑지우(陝西 西鳳酒)=산시성 펑샹현(鳳翔縣) 리우린쩐(柳林鎭) 시펑주공장에서 생산된다. 시펑주는 2천6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당나라 때 이미 명주의 반열에 들었다.

전수영기자 poi2@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