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고지서 없이도 온라인으로 지방세 납부!

- 전국 모든 은행 ATM에서 모든 카드로 납부 가능 -

대구시는 올 해부터 납세자의 납부편의를 증진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방세 온라인납부 서비스를 전면 시행한다.

현재까지는 납세자가 반드시 고지서를 가지고 대구 관내 은행창구 또는 공과금 전용 수납기서만 지방세 납부가 가능했고, 인터넷 납부도 신용카드 사용이 제한적이며 과세자료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해 납세자의 불편이 많았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코자 지방세 납부체계를 대폭 개선해 올해 1월부터 지방세 납부체계를 전면 온라인으로 처리한다.

납세고지서가 없어도 전국의 지방세를 전국 모든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통장․신용(현금)카드로 조회․납부할 수 있고, 인터넷 납부도 복잡한 과세자료 입력절차 없이 공인인증서 접속만으로 모든 신용카드 납부·모든 은행 계좌이체 납부가 가능하다. 고지서에 기재된 19자리 전자납부 번호만 입력하면 타인 납부도 가능하다. 단, 통장․신용(현금)카드가 없거나 기기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종전과 동일하게 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창구에서 납부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수수료 없이 모든 은행에서 자동이체 신청이 가능하고, 인터넷뱅킹, 예약납부, 일괄납부 등 다양한 납부서비스가 제공되며 특히, 지방세 납부 즉시 납부 결과가 확인돼 영수증을 따로 보관할 필요가 없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구시 세정담당관실 또는 구군 세무(징수)과로 문의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 및 대구사이버지방세청(http://etax.daegu.go.kr)을 방문하면 상세하게 알 수 있다.

대구시 여희광 기획관리실장은 "내년부터 지방세 온라인납부 전면 시행에 따라 쉽고, 빠르고, 편리해진 지방세 납부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며 "시민 여러분도 온라인납부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