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 이책!]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 tvN 끝장토론 '대학토론배틀' 제작팀 엮음/ 알마 펴냄

입시와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토론력'이 점점 더 요구되는 시대다. 대학에서는 몇 년 전부터 토론과 발표로 이루어진 수업을 실시하고 있고 전국대학생토론대회나 전국고등학생토론대회 등 수많은 토론대회가 열린다. 취업준비생에게는 토론면접이 새로운 면접 형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맞춰 실전 토론력을 기를 수 있는 책이 최근 출간됐다. 20대 지성의 축제로 2011년 여름을 뜨겁게 달궜던 tvN '대학토론배틀'의 방송 전 과정을 담아낸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이 그것이다.

tvN '대학토론배틀'에 출전한 대학 팀들이 벌인 토론배틀 내용을 엮어 만든 책으로 전국 365개 대학에서 선발된 32개 대학 팀이 벌인 생생하고 불꽃 튀는 토론 현장을 그대로 담았다. 독자들은 최근 20대들의 현실 참여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20대들의 생생하고 치열한 토론현장을 통해 미래 주역들의 화두와 코드를 읽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SNS, 인간관계를 풍요롭게 하는가?'나 '대한민국, 개천에서 용 나는 사회인가?', '생계형 혼전동거, 찬성 vs 반대' 등 현재 사회현실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주제들을 담고 있는 것.

또한 심사위원단으로 참여한 소설가 황석영, '딴지일보' 총수 김어준, 교수 탁현민, 언론인 손석춘, 논설위원 노재현 등이 말한 심사평도 빼놓을 수 없는 이 책의 장점이다. 그들이 말한 심사평은 놓칠 것이 하나도 없는 '토론의 정석' 그 자체다. 독자들은 각 주제에 대한 심화된 논거와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주제를 유리하게 다루는 노하우와 효과적으로 논지를 세우고 토론을 해나갈 수 있는 방법과 자세를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518쪽, 2만2천원.

전창훈기자 apolonj@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